울산시 ‘농소~강동 도로개설’ 본격 추진

입력 2024-01-07 15:3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울산시청 전경

- 기재부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통과
- 올해 상반기 보상·하반기 착공 목표
울산시가 ‘농소~강동간 도로개설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통과했다고 7일 밝혔다.

‘농소~강동간 도로개설사업’은 실시 설계 결과 교량 계획 변경, 터널보강비 반영 등으로 사업비가 많이 증가해 지난해 6월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시행했다.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과 사업비는 6309억원으로 종전 4956억원과 비교하면 1353억, 27.3% 증가했다.

시는 실시 설계 결과에 따라 증액되는 사업비를 반영시키고자 기획재정부를 수차례 방문해 현지 여건·계획 변경의 당위성 등을 설명했다.

그 결과 현지 여건 등을 고려해 당초 8곳으로 계획한 교량은 1곳 추가해 9곳(969m)으로 무룡산 일대를 관통하는 터널은 관계기관 의견을 반영해 436m 연장한 5곳(3126m)로 설치한다.

특히 지난해 5월부터 중앙정부와 총사업비 협의 시 쟁점이 됐던 도로 계획 노선과 터널보강비 900억원 반영은 시의 의견이 대부분 반영됐다.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완료됨에 따라 시는 중앙정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거쳐 상반기 내 보상을 추진, 하반기 공사가 착공될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통과로 올해 보상과 공사추진이 가능하게 됐다”며 “농소~강동 도로가 개통이 되면 도심 교통난 해소와 산업물동량을 수송하는 우회로가 확보돼 시민 삶의 질 향상과 함께 기업하기 좋은 여건이 만들어질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울산 | 김태현 기자 localbuk@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