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 전 치과 선택에 신중 기해야 [건강 올레길]

입력 2022-10-24 17:1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백세 시대를 맞이하여 노후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치아 건강은 고령층 생활 수준과 직결되는 요소다. 치아가 건강해야 또렷하게 발음할 수 있고 음식물 저작기능이 올바로 유지되는 등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반대로 치아 건강이 부실하면 말을 하기 불편해 의사소통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음식물을 제대로 씹을 수 없어 소화기 건강이 망가지는 등 큰 불편을 겪는다.

따라서 65세 이상 고령층 가운데 임플란트 시술을 시행하는 사례가 많다. 노화로 치아가 탈락하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보철물을 식립하기 위해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하는 것이다. 하지만 고령층의 경우,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을 겪거나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고령층, 만성질환자의 임플란트 수술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을 꼽을 수 있다. 여기에서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란 3D 컴퓨터 모의 시술 과정을 바탕으로 수술 가이드를 확보한 다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치료방법을 말한다.

모든 과정을 디지털 데이터화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높은 수술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다. 환자 개인별 구강 구조 및 치조골의 양, 임플란트 식립 위치 및 각도, 깊이 등을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3차원 영상 스캔 장비로 구강 내부를 촬영하여 환자 구강 상태를 입체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의 장점이다. 또한, 무절개나 미세절개로 수술이 가능해 출혈과 붓기, 염증 및 감염 위험이 적고, 회복 역시 빠르다. 아울러, 발치 당일 임플란트 식립까지 진행하기 때문에 내원 횟수와 치료 기간을 현저하게 줄여준다.

65세 이상의 고령층이라면 평생 2개까지 건강보험 적용을 받아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자기 부담금이 비용 중 30% 수준으로 낮아지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다만, 현재 영구치가 하나도 없는 완전 무치악자는 건강보험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상기해야 할 점은 임플란트 수술 치과 선택 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치과보철과 전문의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3D 구강 스캐너 등 정밀 장비 보유 여부, 체계적인사후관리 시스템 구축 여부도 필수 체크사항이다. 임플란트는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므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및 정밀 검사를 거쳐 맞춤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가락동임플란트 휴아치과의원 명태수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