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산 최희섭 先특훈 後협상

입력 2009-12-2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후배들아 형이 간다” ‘연봉 투쟁’ 중이던 KIA 최희섭이 일단 포항 캠프에 합류하기로 했다. 그는 강경했던 당초 입장에서 후퇴해 곧 구단과 협상을 재개할 전망이다.스포츠동아DB

“마음 못정했지만…우선 포항훈련 합류
황병일 코치에 죄송…후배들에게 미안”
5억 고집 없어…4억 안팎 타협 가능성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아직 마음을 못 잡겠다. 하지만 우선 포항에 내려가는 게 낫다는 판단이 들었다.”

구단과의 1차 연봉 협상에 섭섭한 감정을 내비치고 당초 계획했던 포항 특별훈련에도 참가하지 않았던 KIA 거포 최희섭(30)이 짧지 않았던 ‘홀로 산행’을 마무리하고 우선 동료들과 함께 한다.

하루 전 지리산 산행을 마치고 귀경, 서울에 머물고 있는 최희섭은 21일 “우선 내일 아침 포항으로 내려가겠다. 훈련을 하고 안 하고를 떠나 황병일 (수석)코치님께 인사를 드리고 후배들 얼굴을 보고 싶다”고 했다. 1년 전에도 황 수석코치와 함께 포항에서 담금질을 했던 최희섭은 올 시즌 종료를 앞두고 일찌감치 2년째 포항 특훈을 계획했다. 나지완 안치홍 등 기존 멤버에 김상현 박기남 이현곤 등 후배들이 추가 합류한 상태. 하지만 뜻밖의 연봉협상이란 암초를 만나 한때 “포항 특훈이 의미가 없어졌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최희섭은 이에 대해 평소 아버지처럼 따르던 황 수석코치를 떠올리며 “이유야 어찌됐든 함께 하지 못해 죄송했다”면서 “후배들에게도 미안하다. 포항에 가는 게 우선이라고 판단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1차 연봉협상에서 1년 전 연봉과 같은 금액인 3억5000만원을 제시했던 KIA는 5억원을 불렀던 최희섭과 입장차가 컸던 게 사실. 그러나 이미 최희섭이 “실제로 5억원을 받겠다는 욕심이 있었던 건 아니다”라고 밝혔고, 김조호 단장 역시 “협상이란 밀고 당기기의 과정 아니냐. 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한다”고 밝혀 양측은 4억원 안팎에서 조만간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 전망.

KIA는 최희섭이 포항 훈련에 합류하게 되면 실무진을 파견해 2차 협상을 갖고 의견차를 줄이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최희섭은 역시 “우선 포항에 가는 게 먼저다. 구단과 만나고 안 만나고는 다음 문제”라며 기존 강경했던 태도에서 상당히 유연한 모습으로 바뀌었다. 구단과 최희섭의 절충안 찾기는 이제 어느 정도 분위기가 무르익은 셈이다.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