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윤성효 감독 “빠른 플레이로 재미있게!”

입력 2011-02-2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수원 삼성 윤성효 감독

최성국 등 특급선수 대거 영입
짧은 패스로 득점루트 넓힐 것
“1개 이상의 우승컵을 가져오겠다.” 수원 삼성 윤성효 감독(사진)이 2011시즌 ‘왕의 귀환’을 선언했다. 지난시즌 중반 사령탑에 오른 윤 감독은 제대로 된 첫 시즌을 맞이한다.

지난 시즌까지는 자신의 원하는 스타일의 축구를 구사할 수 있는 멤버를 구성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FA컵 정상에 섰던 윤 감독은 겨울이적시장에서 활발하게 움직였다. 용병 3명을 모두 교체했고, 최성국, 오장은, 이용래, 정성룡, 오범석 등 리그 정상권 선수들을 포지션별로 대거 영입했다.

주전 가운데 80%정도가 바뀌었고, 연령대가 지난해보다 많이 젊어졌다. 윤 감독은 우승컵에 대한 욕심을 숨기지 않았다. “지난해 아쉽게 놓친 AFC 챔피언스리그도 다시 도전해보고 K리그에서도 승부를 걸어보고 싶다. 일단 시즌 초반 2대회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면서 상황을 보겠다. 적어도 1개 이상의 우승컵은 반드시 가져오겠다.”

하지만 불안요소가 없는 것은 아니다. 팀에 큰 변화를 줬기 때문에 조직력이 흔들릴 수 있다. 게다가 스타 선수들은 개성이 강하기 때문에 한데로 묶기가 쉽지 않다. 시즌 초반 불안한 출발을 할 수도 있다. 윤 감독은 “그러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게 훈련과정을 통해 선수들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고 있다. 생각보다 선수들이 빨리 팀에 녹아들고 있다. 지금까지는 잘 따라주고 있다”고 말했다.

윤 감독이 시즌을 준비하며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짧은 패스를 통한 공격과 득점분포의 다양화다. 지난 시즌 용병 스트라이커들이 중요한 시점에 제몫을 못해 팀이 어려워지는 문제점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선수 층을 두텁게 했고, 득점루트를 다양화하는 훈련에 집중했다.

“지난해와 달리 18∼19명 정도는 당장 1군 경기에 투입할 수 있을 정도로 선수 층이 안정됐다. 상대 특성에 따른 베스트멤버 변화도 가능하다. 세밀하고 한 박자 빠른 패스 플레이를 통해 득점분포를 다양화해 팬들이 원하는 재미난 축구를 보여주는 게 목표다.”

남해 |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