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태인-신명철의 안타가 ‘우전땅볼’로 둔갑한 사연

입력 2011-05-0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신명철-채태인. 스포츠동아DB

3일 사직 삼성-롯데전 2회초, 보기 드문 주루플레이가 잇달아 나왔다. 삼성의 2회 첫 타자 가코가 볼넷으로 걸어 나간 뒤 6번 채태인 타석. 채태인의 강한 라인드라이브성 타구는 2루수 조성환의 글러브로 빨려 들어가는 듯했다.

당연히 가코는 황급히 귀루했지만 조성환은 이를 뒤로 흘리고 말았다. 뒤늦게 사태를 파악하고는 다시 2루로 달린 가코는 여유 있게(?) 아웃되고 말았다. 선행주자가 죽으면서 채태인의 안타성 타구는 ‘우전땅볼’로 둔갑했다.

더 황당한 일은 다음 신명철 타석에서 벌어졌다. 신명철은 우중간을 가르는 큼지막한 2루타성 타구를 때리고도 ‘우전땅볼’로 기록됐다. 2루를 돌아 3루로 뛰던 1루주자 채태인은 처음엔 중견수 전준우가 잡은 줄 알고 2루를 밟고 다시 1루로 향하다 볼이 전준우의 글러브를 맞고 튀어나온 것을 뒤늦게 알아차렸다.

문제는 그 다음. 급한 마음에 2루쪽으로 몸을 틀지도 않고 1루와 2루 사이에서 그냥 냅다 3루로 내달리고 말았다. 흘러나온 볼을 잡은 우익수 이인구가 3루에 뿌려 결국 채태인은 아웃처리 됐고, ‘사실상’ 2루타를 때린 신명철은 안타 하나를 도둑맞았다. 가코 탓에 날려버린 안타를 아쉬워하던 채태인이 신명철의 2루타까지 날려버리는 실수를 범한 게 아닐까.

사직 | 김도헌 기자 (트위터 @kimdohoney) dohoney@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