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현-차우찬 탈락…KS 1차전 ‘에이스 실종 사건’

입력 2011-10-25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SK 와이번스 김광현-삼성 라이온즈 차우찬 (왼쪽부터). 스포츠동아DB

구위 회복 차우찬, 롱릴리프로 대기
힘 빠진 김광현, 언제 투입할지 미정


김광현(SK)도 없고, 차우찬(삼성)도 없다. ‘에이스의 실종.’ SK와 삼성의 한국시리즈(KS)는 에이스 없이 개막한다.

24일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삼성 류중일 감독과 SK 이만수 감독대행은 KS 1차전 선발로 각각 용병 매티스와 좌완 고효준을 예고했다. 류 감독은 나아가 좌완 장원삼과 또다른 용병 저마노의 2∼3차전 선발 등판을 일찌감치 공개했다. 삼성의 KS 선발진 구성에서 두드러진 대목은 좌완 에이스 차우찬의 탈락이다. 정규시즌 막판까지만 해도 “한국시리즈 선발로 매티스, 저마노, 차우찬 등 3명은 확정”이라던 류 감독이 말을 바꾼 것이다. 매티스와 저마노의 피칭 스타일이 비슷해서 갈라놓고, 후반기 차우찬보다는 장원삼이 빼어난 피칭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이 대행 또한 이날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에이스 김광현에 대해 “김상진 투수코치와 상의해 (등판시기와 형태를) 결정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롯데와의 플레이오프(PO) 1·5차전 선발 등판에서 부진했던 김광현이 사실상 KS 1·2차전 선발 구상에선 제외됐다는 얘기다. 이 대행은 “선발로는 쓰겠지만 언제 투입할 지는 미정”이라고 덧붙였다.

에이스를 감춰둔 채 1·2차전을 치르게 된 만큼 양팀의 마운드 운용이 더욱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이에 대해 류 감독은 “차우찬은 구위를 회복했기 때문에 1·2차전에 롱릴리프로 대기시킨다. 1·2차전을 모두 잡으면 훨씬 유리해진다”고 설명했다. 정규시즌과 달리 KS에선 선발투수를 과감히 조기에 강판시킬 수 있고, 이 경우 차우찬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불펜에 포함시킨 것이다. 류 감독은 차우찬과 더불어 정인욱도 롱릴리프로 꼽았다.

SK는 준PO와 PO를 거치면서 마운드 전력에 전반적으로 균열이 생긴 만큼 임기응변이 절실하다. 김광현의 쓰임새를 확정하지 않은 이유도 그래서다.

대구|정재우 기자 jac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jace2020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