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장 삼성 류중일 감독 “4-0 끝나면 재미 없겠죠?”

입력 2011-10-2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삼성 라이온즈 류중일 감독. 스포츠동아DB

● BEFORE

어제(1차전) 투수쪽은 완벽했는데 6회 1사 만루서 신명철이 희생플라이 못치고, 나중에 TV로 보니까 (3루주자) 최형우는 리터치 상황 아니었는데도 베이스에 붙었어요. 오늘 (장)원삼이가 길게 갈 거예요. 원삼이는 연습 때 보니까 홈플레이트에서 볼이 살아올라오는 기분이었어요.

윤희상은 플레이오프까지 오면서 포크볼 떨어지는 각도가 작아졌어요. 한 경기에 선발 2명을 몰아 쓰는 이유에 대해 묻자) 페넌트레이스 때는 선발이 100개 넘게 던져야 하니까 완급조절도 해야 하는데, 단기전은 전력으로 3∼4회만 던지면 되잖아요.

차우찬은 계속 이렇게 잘 던지면 내년에 한 단계 올라온다고 봐야죠. 3차전에도 롱릴리프 대기할 수 있어요.


● AFTER

오늘 게임은 6회 게임이 아닌가 싶어요. 6회 장원삼이 잘 던지다가 1사 2·3루에서 권오준 올려서 점수 안준 게 최고 크고, 6회 찬스가 왔을 때 배영섭 선수가 쳐줬고, 8회 오승환 조기 투입. 시즌 처음인데 개인적으로 동점되면 어렵겠다 싶어서 오승환 카드를 냈고요.

(용병술이 잘 맞아떨어졌는데)용병술보다는 조영훈이가 이승호한테 타이밍이 안 맞아서 바꿨고 공교롭게 최형우가 치고 아웃됐고 8회, 9회 수비만 하면 되니까 이영욱을 중간으로 보낸 게 성공이었습니다.

3차전 선발 저마노인데 원래 선발이 아니고 중간 전문이라 시리즈에서는 길게 말고 짧게 3∼4이닝, 5이닝까지만 던지면 평소 구속이 더 나오지 않을까 싶고요. 그 뒤는 차우찬이 대기할 겁니다. 오늘처럼 만약 저마노가 5회 이상 던지면 차우찬이는 안 쓸 거고요.

4차전은 윤성환으로 갑니다. 4번으로 끝내면 재미없지 않겠어요? (다들 아니라고 하자 웃으며)그럼 노력하겠습니다.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