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호 “승엽이가 봐준 거죠”

입력 2012-05-0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코리안특급’과 ‘국민타자’의 맞대결, 결과는 ‘코리안특급’의 승리였다. 한화 박찬호(왼쪽 끝)가 5일 대구 삼성전 1회 이승엽(왼쪽 2번째)을 범타로 유도하고 있다. 박찬호는 패전의 멍에를 썼지만 이승엽과의 대결에선 완승을 거뒀다. 사진제공|스포츠코리아

박찬호 vs 이승엽 첫 맞대결, 그 후…

“승엽 대결 완승? 홈런 맞을까봐 조마조마
공 떨어뜨렸다고 보크 판정…이해 못해”


“홈런 맞을까봐 조마조마했는데 다행히 봐줬네요.”

한화 박찬호(39)가 6일 대구 삼성전에 앞서 이렇게 농담했다. 5일 맞붙은 ‘국민타자’ 이승엽(36·삼성)과의 승부 얘기다. 한국야구가 낳은 투·타 최고 스타의 사상 첫 맞대결은 이승엽이 3타수 무안타로 물러나면서 박찬호의 승리로 끝났다. 박찬호는 “솔직히 의식을 많이 했는데 후배가 봐준 것 같다”고 자세를 낮췄고, 이승엽은 “공이 정말 좋더라. 내가 못 쳤으니 할 말이 없다”며 웃었다.


○ 각종 맞대결? “부담보다 재미”

한국프로야구 첫 시즌을 치르는 박찬호는 수차례의 ‘맞대결’로 화제를 모은다. 이승엽은 물론 전직 메이저리거인 최희섭과 한국야구 우완 에이스 윤석민(이상 KIA)이 그의 상대로 주목받았다. 앞으로는 또 다른 전직 빅리거인 김병현(넥센)과의 선발 맞대결도 남아있다. 박찬호는 그러나 “부담보다 재미를 느낀다”고 말했다. “상대 타자들도 상황을 즐길 것 같다. 아무래도 좀 더 치고 싶은 마음도 들고 집중력도 생기지 않겠느냐. 나도 이런저런 상황들이 모두 흥미롭다”고 설명했다.


○ 타선 지원 부족? “조만간 박자 맞을 것”

박찬호는 5일 경기에서 6이닝 8안타 3실점으로 퀄리티스타트를 했다. 그러나 한화가 점수를 1점도 뽑지 못해 패전투수가 됐다. 그래도 박찬호는 동료들부터 감쌌다. “내가 던지는 데 신경 쓰는 것만으로도 바쁘다. 타자들도 잘 하고 있는데 운이 좀 안 따랐을 뿐”이라며 “이러다 박자가 맞아서 적시타가 딱딱 나오기 시작하면 다른 팀 투수들도 우리 타자들에게 쉽게 공을 던질 수 없을 것”이라고 담담하게 말했다.

한대화 감독은 “박찬호가 앞으로 득점 지원만 받는다면 10승은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 석연찮은 보크? “정확한 룰이 궁금해”

다만 보크가 옥에 티였다. 박찬호는 5일 삼성전 4회말 1사 2·3루 김상수 타석에서 3구를 던지기 전 오른발로 투수판을 밟고 있다가 공을 떨어뜨렸다. 그리고 최규순 구심은 3초 정도 지난 뒤 보크를 선언했다.

박찬호는 “투구 동작 전이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공을 떨어뜨렸다고 보크가 선언된 것은 처음이었다”며 “김선우(두산)와 통화를 했는데, 최근 비슷한 일이 있었지만 보크 판정을 안 받았다고 했다. 정확한 룰이 뭔지 알고 싶다”며 고개를 갸웃했다.

삼성 류중일 감독 역시 “투구 동작으로 보기에는 애매한 면이 있다”는 반응. 그러나 최 구심은 “분명히 보크가 맞다. 순간적으로 헷갈려서 선언이 늦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대구 | 배영은 기자 yeb@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goodgoer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