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블’ 맨시티 vs ‘13년 만 빅 이어’ 인터밀란 ‘11일 격돌’

입력 2023-06-08 18: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아닷컴]

-맨시티, 창단 첫 챔스 정상 & 트레블 달성한 여덟 번째 구단 등극까지 단 1승

-‘세리에A 마지막 챔스 우승팀’ 인터밀란, 13년 만의 결승에서 네 번째 빅 이어 도전… 11일 생중계

잉글리피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시티(이하 맨시티)와 세리에A의 인터밀란이 22-23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이하 챔스) 결승에서 맞붙는다.

이미 프리미어리그와 FA컵 우승컵을 거머쥔 맨시티는 트레블(리그+FA컵+챔스 우승)을 눈앞에 두고 있고, 세리에A 팀 중 마지막으로 챔스 우승을 달성했던 인터밀란은 13년 만에 빅 이어를 다시 들어 올리고자 한다.

22-23 챔스 결승전은 11일 일요일 새벽 4시 튀르키예 이스탄불의 아타튀르크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이 경기는 TV 채널 스포티비 온(SPOTV ON)과 스포츠 OTT 서비스 스포티비 나우(SPOTV NOW)에서 독점 생중계된다.

이번 경기에서 양 팀의 해결사인 엘링 홀란드와 라우타로 마르티네스의 화력 싸움이 관전 포인트다. 지난해 여름 맨시티에 합류한 홀란드는 프리미어리그 36골과 챔스 12골을 포함해 이번 시즌 52골을 터뜨리며 ‘괴물 공격수’다운 활약을 펼쳤다.

마르티네스는 수페르코파 이탈리아나(이탈리아 슈퍼컵)와 코파 이탈리아 결승에서 모두 득점을 올려 인터밀란의 트로피 획득에 앞장선 바 있다. 3년 연속 챔스 결승이 1대 0으로 끝난 만큼 1골이 중요한 가운데 홀란드와 마르티네스 중 어떤 선수가 선제골을 뽑아낼지 주목된다.

지난 2022 카타르 월드컵 우승을 차지한 아르헨티나의 공격수 2인은 ‘한 시즌 월드컵, 챔스 동시 석권’ 대기록을 눈앞에 두고 있다.

바로 맨시티의 훌리안 알바레스와 인터밀란의 마르티네스가 주인공이다. 어제의 동료가 오늘의 적으로 만나게 된 두 선수 중 어느 선수가 대기록을 달성하게 될지 시선이 쏠린다.

창단 이후 챔스 결승에 두 번째 오른 맨시티는 구단 첫 빅 이어와 함께 트레블 달성에 도전한다. 이전까지 바르셀로나와 바이에른 뮌헨이 2번씩 트레블을 달성해봤고 셀틱, 아약스, PSV, 맨유, 인터밀란은 한차례씩 기록한 바 있다.

만약 맨시티가 1승을 추가한다면 트레블을 달성한 유럽 축구 여덟 번째 구단으로 이름을 올리게 된다.

특히 지난 2008-09시즌 바르셀로나에서 트레블을 기록했던 펩 과르디올라 감독은 역사상 처음으로 2번의 트레블 달성을 이룬 감독이 될 기회를 잡았다.

이번 시즌 챔스 12경기를 소화해 7승 5무를 기록한 맨시티는 31득점 5실점의 경이로운 성적을 냈다. 20-21 시즌 이후 2년 만에 빅 이어 획득의 기회를 잡은 맨시티가 이번에는 유럽 축구 정상에도 오를 수 있을까.

이에 맞서는 인터밀란은 최근 12경기에서 11승 1패의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 올 시즌 수페르코파 이탈리아나와 코파 이탈리아 트로피를 거머쥔 인터밀란은 기세를 이어 구단 네 번째 빅 이어에 도전한다.

만약 인터밀란이 우승을 차지한다면 13년 만에 세리에A 구단이 챔스 우승을 기록하게 된다. 가장 마지막에 빅 이어를 들어 올렸던 세리에A 팀은 조제 무리뉴 감독의 지휘 하에 트레블을 달성한 2009-10시즌 인터밀란이었다.

세리에A에서 유일하게 트레블을 달성해본 인터밀란이 13년 만에 구단과 리그의 자존심을 동시에 세울 수 있을까. 준결승에서 AC밀란과의 세리에A 내전을 뚫고 결승에 오른 인터밀란은 이번 시즌 챔스 12경기에서 7승 3무 2패의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 과거 맨시티에서 활약했던 에딘 제코가 친정팀을 상대로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도 주목된다.

가장 중요한 무대인 챔스 결승에서 펼쳐질 두 팀의 첫 맞대결은 튀르키예 이스탄불의 아타튀르크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킥오프된다. 2022-23시즌 챔스 결승 생중계는 11일 일요일 새벽 4시 스포티비 온(SPOTV ON)과 스포티비 나우(SPOTV NOW)에서 만날 수 있다.
동아닷컴 조성운 기자 madduxl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