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 교수의 6색 요가] 땅짚고 허리비틀기 거울신경세포 꿈틀

입력 2011-11-2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양 다리를 쭉 펴고 앉아서 양 손은 엉덩이 뒤 바닥을 짚는다. 복식호흡을 병행하며 복부 수축 이완운동을 반복한다. 들이마시는 숨 5초, 내쉬는 숨 8초, 한 세트로 10회 반복.

2. 호흡을 내쉬며 하체를 왼쪽으로 비틀고 왼다리 옆면이 바닥에 닿도록 한다. 10초 정지.

3. 숨 들이마시며 원위치하고 호흡을 내쉬며 하체를 오른쪽으로 비틀어준다. 10초 정지, 좌우 교대 3회 반복.

4.1번 자세에서 호흡을 내쉬며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이마가 다리에 닿을 수 있도록 한다. 5초 정지 5회 반복.

거울신경세포(Mirror Neurons)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타인의 특정 움직임을 관찰할 때 활동하는 신경세포로, 두뇌 부위가 활성화해 우리가 그 움직임을 직접 하는 것처럼 느끼게 되는 정보처리 과정을 의미한다. 동작을 만들어내고 이해한다는 것은 움직임의 감각(Sensory)과 운동(Motor)이 함께 접목되어 체화된 인지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요가 자세를 보더라도 본인이 할 줄 아는 사람과 전혀 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받아들이는 감각이 다를 것이다. 거울뉴런 측면에서 볼 때 타인을 모델링(Modeling)함으로써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당신이 획득해야 할 바람직한 행동의 실제적, 상징적 본뜨기가 이루어지도록 요가수련을 실천한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자신만의 멘토나 목표자를 정해서 모델링하고 현재의 자기분석과 한계를 파악하여 인간 욕구 계열에서 가장 고차원인 자기실현에 성공하자.


※ 효과
1. 옆구리 군살 제거와 복부비만에 매우 효과적인 다이어트 요가 자세이다.
2. 요통을 완화하고 척추의 피로를 해소하여 컨디션을 회복시킨다.
3. 목 어깨의 경직을 해소하고 신체 후면을 이완시킨다.
4. 허리의 유연성 증대는 물론 날씬한 몸매를 만들어준다.


※ 주의: 4번 자세에서 상체를 숙일 때 이마부터 내려가지 말고 하복부, 가슴, 머리 순으로 숙이도록 주의한다.


글·동작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