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씽스페셜]롯데‘토종3인방’10승괴력비결은?

입력 2009-09-21 07: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장원준·조정훈·송승준. 스포츠동아DB 

아로요코치가본세명의강점
장원준, 묵직한 직구로 상대타자 요리

조정훈, 1군서 경험 쌓고 변화구 연마

송승준, 페이스 안좋아도 뚝심 믿음직

삼성 선동열 감독은 퀄리티스타트(6이닝 3실점)와 10승 이상을 올리는 선발투수의 중요성을 늘 강조한다. 그런 의미에서 KIA 구톰슨(13승)-로페즈(13승)-양현종(12승), 3선발은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그리고 또 다른 한 팀. 장원준-조정훈-송승준으로 이어지는 롯데 3선발이 각각 13승, 14승씩을 올리며 팀을 이끌고 있다. 특히 롯데 선발진은 용병선수가 없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이에 대해 롯데 아로요 투수코치는 “훈련과 경험이 그들을 성장시켰다”고 말했다.

○13승 이상씩 올린 토종투수 3인방

장원준은 올해 13승을 올리며 에이스다운 면모를 톡톡히 과시하고 있다. 팀 내 유일한 좌완 선발투수로, 묵직한 직구를 이용해 상대타자들을 요리하고 있다. 20일까지 13승7패. 조정훈은 지난해 5선발로테이션에 빠지면서 5승밖에 올리지 못했지만 올 시즌 확실한 선발자리를 꿰찼다. 직구와 커브 외에도 포크와 체인지업을 새로 장착하면서 14승을 수확, 삼성 윤성환과 다승왕 경쟁을 벌이고 있다. 송승준 역시 2년 연속 10승 이상을 올리며 롯데 마운드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 3연속 완봉승이라는 대기록도 세웠다. 아로요 코치는 올 시즌 세 투수의 활약에 대해 “세 선수 모두 꾸준히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어 따로 코치를 하지 않고 있다”며 “상승세를 타고 있을 때는 페이스가 깨지지 않도록 조언을 자제하는 것이 오히려 방법”이라고 말했다.

○훈련과 경험, 상대팀 분석이 키포인트

지난해부터 조정훈과 장원준이 급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에 대해 아로요 코치는 “훈련과 그들의 노력, 그리고 경험”이라고 답했다. 조정훈의 경우 지난해 대부분 2군에 머물며 1군 경험을 많이 쌓지 못했던 게 사실. 아로요 코치는 “조정훈이 올 시즌 선발등판하면서 여러 타입의 타자들을 상대할 수 있었고 더불어 성장했다”며 만족감을 드러내고는 “무엇보다 상대타자들을 집중연구했던 게 주효했다”고 말했다. “실전 등판 경험과 비디오 분석을 통해 상대 타자들의 약점을 공부하면서 준비를 철저하게 할 수 있었다”는 게 아로요 코치의 설명.

6일 문학 SK전에서 2이닝 5실점하는 등 최근 다소 구위가 좋지 않은 송승준에 대해서는 “몇 주 전부터 감기몸살로 인해 컨디션이 좋지 않다”며 “완봉했을 때와 비교해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 함께 의논하고 있다. 투구밸런스 문제인 것 같은데 워낙 기량이 좋은 선수이니 금세 페이스를 끌어올릴 것”이라고 굳은 믿음을 보였다.

잠실 | 홍재현 기자 hong9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