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교수의 6색 건강요가] 손·발목 까딱…온몸 피로 싹

입력 2010-05-2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의자 앞쪽에 앉고 상체를 바로 세운다. 오른다리를 쭉 펴고 발목을 꺾어 발끝을 몸쪽으로 세운다. 10초 정지.

2. 왼쪽 다리를 쭉 펴고 발목을 꺾어 발끝을 몸쪽으로 세운다. 10초 정지.

3. 양 다리를 들어 엄지발가락을 붙이고 양 주먹은 가슴 앞에서 안쪽으로 비틀어준다. 10초 정지. 허벅지에 힘을 주고 중심을 잡은 후 손목과 발목을 동시에 안쪽으로 원을 그리며 돌려준다. 10회 반복한다.

4. 양 다리를 들어 발꿈치를 붙이고 팔꿈치를 모으며 양 주먹은 밖으로 비틀어준다. 10초 정지. 허벅지에 힘을 주고 중심을 잡은 후 손목과 발목을 동시에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돌려준다. 10회 반복한다.

근로기준법 제100조는 ‘취업규칙에 정한 근로기준에 미달하는 근로조건을 정한 근로계약은 그 부분에 한하여 무효로 한다. 이 경우에 있어서 무효로 된 부분은 취업규칙에 정한 기준에 의한다’ 라고 제시한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근로조건을 따질 상황이 아니다. 취업대란으로 고통 받고 있는 고급인력(?) 예비 신입사원들이 너무도 많다. 회사에서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치고 있는 당신은 혜택 받은 사람이다. 하지만 행복도 잠시뿐,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 컴퓨터를 하고 과도한 업무스케줄로 지쳐간다. 회사에 충실한 만큼 본인 건강도 챙기자. 손목과 발목을 풀어주고 하체피로를 해소하는 요가동작으로 더욱 좋은 몸 컨디션을 회복하여 작업능률의 향상을 도모하자.

※ 효과

1. 무릎을 펴고 발끝을 몸 쪽으로 당겨줌으로써 비복근을 이완시키고 종아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2. 하체를 들어 허벅지에 강한 힘을 주면 대퇴직근이 발달하여 탄탄한 꿀벅지로 변신한다.
3. 손목, 발목 돌리기를 동시에 같은 방향으로도 하고 한쪽씩 번갈아 가며 돌리기를 통해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


※ 주의


1. 1, 2번은 의자의 앞쪽에 앉아서 무릎을 펴고 수련한다.
2. 3, 4번 동작은 양 발을 모두 들 때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의 경우 의자가 앞으로 쏠릴 수 있으므로 엉덩이를 충분히 의자 뒤쪽에 넣고 앉아서 수련한다.
최경아 명지대학교 교수|MBC해설위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