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철 감독은 누구?] 희망 싹 띄운 ‘황금세대’ 10년 담금질

입력 2010-07-2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문소리-정혜인 등 주축 초등시절부터 키워
세계 최고 반열에 올라선 한국 여자축구. 새로운 신화를 엮어가는 20세 이하 여자대표팀을 이끄는 최인철(38·사진) 감독의 공로도 지대하다.

전동초-동북중·고-건국대를 나온 최 감독은 변변한 프로 경력이 없는 철저한 무명이었다. 일찌감치 선수 생활을 접은 것도 대학 졸업반 때 찾아온 결핵 탓이었다. 군복무를 마친 98년부터 동명초에서 남자 유소년들을 가르쳤지만 최 감독은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놓인 여자 축구에 시선을 줬다. 2000년 여자 축구부를 따로 창단했고, 오주중(2001∼2004년), 동산정보고(2004∼2008년)를 거치며 소녀들과 함께 자신도 성장했다. 오주중 시절에는 현 20세 대표팀에서 주축으로 활약 중인 지소연(한양여대)과 함께 60연승이란 아마추어 축구계에서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밖에 골키퍼 문소리(울산과학대), 정혜인(현대제철), 김혜리, 김나래(이상 여주대) 등이 최 감독이 초등학교 시절부터 키워낸 ‘아이들’이다.

이번 청소년대표팀 최대 강점으로 꼽히는 패스워크와 조직력이 그냥 나온 것이 아니었다. ‘공부하는 지도자’로 불리는 최 감독의 연구 자세도 높이 살 만 하다. 2008년 8월 19세 이하 대표팀 감독에 선임되며 전임 지도자가 됐지만 대한축구협회가 주관하는 3개 지도자 코스는 물론, 3급 보조강사 및 2급 보조강사 자격증까지 취득하며 유소년 지도자를 꿈꾸는 후배들을 양성하는 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학창 시절부터 최 감독과 함께 했던 윤종석 SBS스포츠 해설위원은 “최 감독이 선수들의 모든 부분을 꿰고 있다. 전술적인 부분은 당연하고 생체 주기와 심리적인 면까지 속속 알고 있어 선수들이 지닌 장기들을 모두 끌어 낸다”고 평가했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