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동열 “혹시나…” vs 김성근 “행여나…”

입력 2010-08-0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선동열 김성근. 스포츠동아DB

1위 SK-2위 삼성 운명의 3연전
8월 첫주를 뜨겁게 달굴 운명의 3연전이다.

선두 SK와 ‘추격자’ 2위 삼성이 3일부터 대구에서 3연전 맞대결을 펼친다. 철옹성처럼 견고해보였던 SK가 최근 7경기에서 2승5패를 거두는 등 조금씩 균열 조짐을 보이고, 6월 이후 차츰 힘을 내던 삼성이 7월 한달간 18승3패 승률 0.857의 가공할 파워를 과시하면서 양팀 간격은 5경기차로 줄어든 상태. 한 팀의 싹쓸이로 진행될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만약 3연전을 어느 한 팀이 독식한다면 시즌 전체 운명을 좌우할 수 있는, 그야말로 빅뱅이다.

3연전에서 삼성이 스윕에 성공한다면 두 팀간 차이는 단 2게임에 불과하게 된다. SK로선 안심할 수 없는 처지에 몰린다. 반대로 SK가 모든 게임을 이긴다면 사실상 1위 싸움은 끝났다고 봐도 큰 무리가 없다.

3연전을 맞는 SK 김성근 감독과 삼성 선동열 감독, 두 사람은 서로 마음 속 칼을 숨긴 채 상대방을 치켜 세우고 있다.

올해 유독 ‘허허실실’ 작전으로 여유있게 시즌을 치르고 있는 선동열 감독은 “1위에는 전혀 욕심이 없다”며 “마음 비운지 오래”라고 말한다. “냉정하게 봤을 때 SK와 두산에 비해 삼성 전력이 처진다. 선두 싸움은 이미 끝났고 (3위) 두산이 따라오는 게 걱정이 된다”고 한다.

그러나 1위에 욕심을 내지 않겠다는 말은 무리수를 두지 않겠다는 뜻이지, 기회가 왔을 때 넋 놓고 보고만 있겠다는 뜻은 절대 아니다. 막강 불펜을 앞세운 선동열 특유의 짠물 야구가 빛을 발하고 있어, 3연전에서도 경기 초반 흐름만 잘 이끌어 낸다면 삼성쪽으로선 충분히 해 볼만한 게임이다.

김성근 감독도 엄살을 부리긴 마찬가지다. 10게임차 가까이 삼성에 앞서있던 7월 중순, “삼성의 기세가 무섭다. 90승은 해야 정규시즌 우승이 가능하겠다”고 했던 김 감독은 “투타 밸런스가 안정돼 있는 삼성이 가장 강팀”이라며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있다.

1일 에이스 김광현을 투입하고도 KIA에 패하는 등, 그동안 ‘고양이 쥐 잡듯’ 일방적으로 재미를 봤던 KIA와의 주말 3연전에서 1승2패로 밀린 것에서 알 수 있듯 최근 SK 분위기는 좋지 않은 게 사실.

특히 공격 짜임새가 흐트러졌다. 김 감독은 1일 KIA전이 0-7 완패로 끝난 뒤 문학구장에서 야간특훈을 실시하면서 고삐를 바짝 죄는 등 삼성의 추격 가능성을 원천 봉쇄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최근 양팀간 맞대결이었던 지난 7월 6∼8일 문학경기에서는 삼성이 2승1패로 우세를 보였다. 맞대결 전적에서도 8승7패로 앞서있다. SK가 올 시즌 상대전적에서 밀리는 팀은 삼성이 유일하다. 그래서 더 눈길을 끄는 대구 3연전, SK와 삼성은 첫 머리 선발로 각각 우완 글로버와 좌완 장원삼을 내세웠다.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