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리포트] ‘빙가다 조기축구 작전’ 딱 걸렸네!

입력 2010-11-0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미리 본 K리그 챔피언결정전으로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성남과 서울의 라이벌 경기. 평소와 다른 긴장감마저 어렸던 3일 탄천 종합운동장에서 킥오프를 기다리던 성남 신태용 감독이 특유의 언변으로 좌중을 웃겼다.

“어, 오늘은 딱 ‘조기 축구’가 될 것 같은데….”

이유가 있었다. 원정 팀 서울이 예상치 못한 선발 라인업을 구축한 때문이었다. 자력으로 정규리그 우승을 차지하려면 승점 3점을 반드시 확보해야만 했던 서울 빙가다 감독은 매우 공격적인 진용을 내세웠다.

신 감독의 표현을 그대로 빌리자면 ‘골을 넣을 수 있는’ 선수들만 무려 6명. 데얀-정조국 투 톱 외에 이승렬, 최태욱, 제파로프, 하대성 등이 서울의 공격을 이끌었다.

7명이 이름을 올린 대기 명단에는 방승환이 유일한 공격수였다. 초반부터 강하게 상대를 몰아쳐 일찌감치 승부를 가르겠다는 빙가다 감독의 의중이 엿보였다.

이날 신 감독이 얘기했던 ‘조기 축구’란 공격과 수비가 철저히 분담된다는 의미다. 미드필드를 거치며 세밀한 플레이를 하기 보다는 빠른 공수 전환을 통해 보다 많은 득점을 유도한다는 것.

“우린 서울을 만나면 늘 공격적으로 했다. 서울도 (수비수) 4명을 빼고 죄다 득점하려고 달려들 것”이란 신 감독의 예상은 적중했다.성남 |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