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숨을 들이마시며 원위치하고 다시 호흡을 내뱉으면서 반대방향으로 동일하게 수련한다. 10초 정지, 좌우 교대 3회 반복.
3. 왼팔을 뻗어 퍼터를 잡고 오른손으로 발목을 잡은 후 높이 들어올린다. 10초 정지, 좌우 교대 2회 반복.
4. 오른팔을 위로 뻗고 왼팔은 등 뒤에서 접어 퍼터를 잡는다.
5. 왼 팔꿈치를 펴면서 퍼터를 아래로 잡아당긴다. 5초 정지, 좌우 교대 3회 반복.
‘能書不擇筆’(능서불택필). ‘글씨를 쓰는 데 종이나 붓 따위의 재료 또는 도구를 가리는 사람이라면 달인(達人)이라고 할 수 없다’는 뜻이다. 글씨를 잘 쓰는 사람이 붓을 가리지 않거늘 아마추어 골퍼들의 연장 탓(?)은 끝이 없다. 특히 외국의 값비싼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국내 골프 용품 및 골프 웨어의 기술력과 디자인은 가히 세계적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가 골프를 처음 시작했던 대학 시절에는 백의민족처럼 오로지 흰 볼만 있었다. 별명이 ‘최핑크’였을 정도로 핑크색에 열광했는데 최근 바람막이,모자, 그립. 칼라볼에 이르기까지 환상적인 아름다움에 빠져들어 라운드 내내 더 즐겁고 행복한 느낌에 사로잡힌다. 국내에서 제작된 퍼터에 2캐럿 다이아몬드처럼 생긴 스와로브스키스톤이 장식되어 있어서 그 반짝거림에 매료되어 퍼팅시 헤드업하는 일이 줄어들 것만 같다. 수입품에 의존하는 것은 핑계일 뿐 자신의 노력과 연습만이 스코어를 말해준다. 그리고 한 가지 더! 골프요가와 명상을 통해 유연성과 집중력을 키워줌으로써 비거리 향상과 퍼팅 성공률을 높이자.
※ 효과
1. 하체 강화는 물론 균형감각과 척추의 유연성을 증대시킨다.
2. 옆구리 군살 제거와 복부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3. 어깨를 시원하게 풀어주며 가슴을 확장시키고 오십견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주의
1. 1번 자세에서 체중은 앞쪽 다리(왼쪽)에 80%, 뒤쪽 다리(오른쪽)에 20% 정도로 유지한다.
2. 3번 자세에서 개인의 유연성에 따라 올릴 수 있는 정도로만 수련하며 중심을 잃지 않도록 주의한다.
3. 4번과 5번 자세에서 오른팔, 왼팔을 바꾸어 비교해보고 잘 안 되는 쪽을 많이 연습한다.
최경아 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