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중일 감독 “운동장 다 모여!”…삼성 단합훈련

입력 2014-04-18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류중일 감독. 스포츠동아DB

투수·야수조 한자리에 모여 ‘팀워크’ 다져
우천순연 후 코치진 불러 술자리 가지기도


17일 대구구장. 삼성 류중일(사진) 감독은 평소 훈련시간보다 1시간 일찍 선수들을 그라운드에 집합시켰다. 외국인선수도 예외가 아니었다. 한 차례 미팅을 한 뒤 다 함께 운동장을 돌기 시작했다. 류 감독은 특별훈련을 한 이유에 대해 “우리팀 전매특허”라며 웃고는 “투수와 야수 훈련시간이 다르고, 야수조도 2개로 나뉘어있는데 오늘은 같은 시간에 나와서 함께 뛰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박한이는 “감독님께서 단합이 잘 안 되는 것 같다고 하셨다. 그래서 운동장을 돌았다”고 귀띔했다.

삼성이 한국프로야구 최초로 통합 3연패의 업적을 달성할 수 있었던 데에는 ‘팀워크’를 빼놓고 논할 수 없다. 선수 개개인 능력도 출중하지만, 선후배간 사이가 돈독하고 한 데 뭉쳐 난관을 극복해나가는 힘이 있다. 류 감독은 지난해도 시즌 초반 한참 성적이 안 좋을 때도 선수단을 불러 모아 운동장을 뛰게 했다. 선수단이 함께 책임을 통감하고 나누라는 의미였다. 이 훈련을 계기로 삼성은 반등에 성공했다.

비단 선수단뿐 아니다. 류 감독은 이날 두산과의 경기가 우천순연된 후 마산으로 이동해 코치진을 식당으로 초대했다. 류 감독은 “코치들과 술 한 잔 기울이려고 한다. 시즌 중에 그런 자리를 만들기가 쉽지 않은데 비 때문에 경기가 취소되면 가끔 모인다”며 “성적이 안 좋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핑계를 대게 되고, 서로를 탓하게 된다. 그러다보면 팀이 무너진다. 대화를 통해 문제점을 듣고 고쳐야 한다. 코치들과 이런저런 얘기를 허심탄회하게 하려고 한다”고 했다. 팀 성적이 나쁘면 가장 힘든 사람은 감독이다. 그러나 류 감독은 선수단과 코치진을 탓하기보다 마음과 귀를 여는 쪽을 선택했다. 류 감독의 남다른 마음씀씀이에 선수들은 이번에도 좋은 성적으로 보답할까.

대구|홍재현 기자 hong9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hong92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