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OR’S COLUMN] 만성 통증 척추질환…‘경막외신경성형술’로 치료

입력 2014-04-21 06: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 강남베드로병원 하상수 원장

서울 양재동에 거주하는 45세 김모씨는 얼마 전 허리통증을 완치할 수 있게 되어 마음이 가볍다. 허리에 만성적인 통증이 유발되었던 것은 3∼4년가량 되었지만, 그동안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해 치료를 미뤄왔다. 작년 말부터 증상이 심해져 하체 전반에 마비증상까지 찾아오자 결국 적극적인 치료를 택하게 된 것이다.

김씨가 오랜 기간 동안 앓고 있었던 허리디스크를 치료하기로 마음먹은 것은 피부절개 등 극단적인 수술적 방법 없이도 치료가 가능한 비수술적 치료법 덕분이었다.


● 짧은 시술시간과 빠른 회복 보이는 척추질환 치료법

대부분의 허리디스크 환자들이 치료를 미루고 미루다가 결국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불가능해 어쩔 수없이 치료를 받게 되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어 보인다. 바로 척추질환에 대한 인식과 치료에 대한 막연한 부담감 때문이다.

과거의 경우 허리디스크와 같은 척추질환은 매우 심한 중증 질환으로 여겨졌다. 대수술이 필요할 것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조금 견딜만하면 굳이 병원을 찾지 않고 증상을 계속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허리디스크를 치료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의 발달로 절개와 큰 통증 없이도 허리디스크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


● 근본적인 치료·즉각적인 통증 감소 보이는 경막외신경성형술

그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강남베드로병원의 ‘경막외신경성형술’이다. 경막외신경성형술은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을 비롯한 척추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이다. 부분마취 후 실시간 영상증폭장치(C-arm)를 이용해 병변 부위를 상세하게 관찰한 뒤 꼬리뼈를 통해 특수 카테터를 삽입하여 치료를 진행한다.

병변 부위에 삽입된 지름 2mm의 특수 주사바늘이 탈출된 디스크와 손상된 주변조직의 염증과 유착을 깨끗하게 제거하기 때문에 통증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방법을 제시해준다. 경막외신경성형술은 30분 이내의 짧은 시술시간과 당일 퇴원이 가능할 정도로 매우 빠른 회복을 보이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전신마취를 요하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이나 고혈압, 고령자 등 마취에 대한 고위험군 환자들에게 시행해도 안전한 시술 경과를 보인다.


강남베드로병원 신경외과 하상수 원장|뇌혈관 및 난치병에 대한 골수 세포치료 전문·척추 손상 및 요추, 척추분리증 전문·골수를 이용한 줄기세포치료 논문 최우수상 수상·아산재단 서울 중앙병원 전임의·대한신경외과 척추외과학회 종신회원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