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양궁 에이스 오진혁, 귀 수술 받고도 태극마크

입력 2014-04-24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12런던올림픽에서 남자양궁 사상 처음으로 개인전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 오진혁이 2014 국가대표 2차 평가전을 하루 앞두고 귀 수술을 받았지만 당당히 1위에 올라 인천아시안게임 출전권을 얻었다. 사진제공|대한양궁협회

국가대표 2차 평가전 앞두고 귓불 혹 제거 수술
테이핑 하고 나와 남자부 1위 통과…AG 금 조준


역시 국가대표 에이스였다. 2012런던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오진혁(33·현대제철)이 23일 인천 계양아시아드양궁장에서 끝난 2014 국가대표 평가전에서 1·2차 배점 합계 16점으로 남자부 1위에 올랐다. 이로써 남자부에선 오진혁과 구본찬(안동대), 김우진(청주시청), 이승윤(코오롱)이 1∼4위로 인천아시안게임 출전을 확정지었다. 여자부에선 정다소미(현대백화점), 이특영(광주광역시청), 장혜진(LH), 주현정(현대모비스)이 나란히 1∼4위로 태극마크를 달았다. 2002년 이후(2005년 세계선수권 제외) 꾸준히 대표팀 엔트리에 이름을 올렸던 ‘터줏대감’ 임동현(청주시청)은 6위로 탈락했다.

이번 2차 평가전에선 테이핑을 한 오진혁의 오른쪽 귀가 눈길을 끌었다. 양궁대표팀은 18일 평가전을 위해 인천으로 이동했다. 오진혁은 인천에 도착한 이후 이전부터 통증을 느꼈던 오른쪽 귓불의 상태가 더 악화됐음을 느꼈다. 세수를 하기도 힘들 정도였다. 결국 19일 병원 응급실을 찾아가 귓불 안쪽 혹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았다. 담당의사는 “귀를 계속 자극하면 생길 수 있는 증상이다. 혹시 귀를 만지는 버릇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오진혁이 활을 쏘는 동작을 살펴보면, 손가락이 활의 현을 튕긴 뒤 꼭 귓불에 닿는다. 훈련이 쌓여갈 때마다 오진혁의 오른쪽 귓불은 더 많은 자극을 받는 셈이다. 결국 혹이 생긴 것도 구슬땀의 흔적이었다.

오진혁은 수술 다음날인 20일부터 2차 평가전에 출전했다. 양궁선수들은 사소한 것에도 예민하다. 비록 큰 수술은 아니었지만, 귀에 테이핑을 하고 통증까지 남아 있어서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었다. 23일 경기를 마친 뒤 그는 “손가락이 현을 튕긴 뒤 오른쪽 귓불에 닿지 않도록 폼을 조금씩 바꿔서 쏘기도 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종 성적은 1위였다.

남자대표팀 김성훈 감독은 “오진혁은 바닥에서부터 올라와 세계 정상에 오른 선수다. 감각을 유지하기 위해 주말에도 양궁장에 나와 훈련을 할 정도로 자기관리가 철저하다”고 칭찬했다. 오진혁은 “2월 결혼 이후 더 안정감이 생긴 것 같다. 이제 아시안게임에 도전할 기회를 얻었으니 안주하지 않고 꾸준히 준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인천|전영희 기자 setupma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setupman1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