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만능 용병’ 넥센 로티노, 의욕도 만능

입력 2014-04-26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넥센 로티노. 스포츠동아DB

넥센 외국인타자 비니 로티노(34)의 한계는 어디일까. 개막 직후 천덕꾸러기 용병으로 걱정을 샀던 로티노가 이제는 팀의 복덩이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공수에서 두루두루 여러 자리를 소화할 수 있는 데다, 팀이 원하는 역할이라면 무엇이든 달려들 준비가 돼 있다.

넥센 염경엽 감독은 25일 목동 삼성전에 앞서 “로티노는 한국에 올 때부터 이미 외야수 글러브, 1루수 미트, 내야수 글러브, 포수 미트를 모두 가져왔다”며 “사실 수비가 빼어난 선수는 아니지만 다른 선수들의 체력을 안배하면서 팀을 운영하는 데 분명히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그렇다. 로티노의 데일리 포지션은 좌익수다. 그러나 앤디 밴 헤켄이 선발등판하는 날에는 포수 마스크를 쓰고 용병 배터리로 호흡을 맞춘다. 밴 헤켄이 마운드를 내려가면 다시 허도환에게 안방을 넘기고 좌익수로 돌아간다. 이뿐만 아니다. 23일 목동 롯데전에서는 지명타자로 나선 박병호 대신 1루수를 맡아 합격점을 받았다. 염 감독은 “그래도 용병인데 혹시라도 자존심이 상할까봐 미리 1루를 봐도 괜찮겠느냐고 물어봤더니, 흔쾌히 좋다고 하더라”고 귀띔했다.

요즘엔 타격으로도 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25일 경기 전까지 타율 0.375로 전체 2위. 그런데도 팀 타선이 워낙 강해 주로 7번에 배치된다. 그야말로 최고의 하위타자다. 또 상대팀이나 상대투수에 따라 2번타자 역할도 충분히 할 수 있다. 24일 목동 롯데전처럼 로티노가 2번에 자리를 잡으면, 이택근이 3번으로 올라가면서 박병호~강정호와 함께 최고의 중심타선을 완성할 수 있다. 염 감독은 “로티노는 발도 어느 정도 빨라서 도루 10개 이상은 할 수 있고, (2루에서) 안타 하나로 홈까지 들어올 수 있는 선수”라며 “로티노에게 기대했던 공격의 연결고리 역할은 물론 여러 부분에서 기대 이상으로 더 잘 해주고 있다”고 흡족해했다.

목동|배영은 기자 yeb@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goodgoer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