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 한글 편지 최초 공개…‘연령대에 따른 필체 확인 가능하고?‘

입력 2014-11-21 17: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정조 한글 편지 최초 공개’

정조 한글 편지 최초 공개…‘연령대에 따른 필체 확인 가능하고?‘

조선 정조가 어린아이였던 원손 시절부터 재위 22년까지 큰외숙모 여흥 민씨에게 보낸 편지를 모은 정조어필(正祖御筆) 한글편지첩 전체 16점이 처음으로 공개된다.

국립한글박물관은 19일 정조어필 한글편지첩과 곤전어필(坤殿御筆), 김씨부인한글상언 등 18세기 왕실 관련 한글 필사본 3종을 현대어로 풀어쓴 ‘소장자료총서’를 21일 발간한다고 발표했다.

정조어필 한글편지첩은 지금까지 16점 가운데 3점만 알려졌으나 이번에 전체가 처음으로 공개된다. 조선시대 한글 편지 가운데 어린이의 필체로 쓰인 편지가 드물 뿐 아니라 필자가 정조라는 점에서 사료적 가치를 인정받는 문건이다.

연령대에 따른 정조의 한글 필치 변화를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조선 후기 왕실 편지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어 국어사 연구 사료로서도 가치가 크다.

처음 일반에 소개되는 곤전어필은 정조의 비 효의왕후 김씨가 한문으로 쓰인 ‘만석군전’과 ‘곽자의전’을 조카 김종선에게 우리말로 번역하게 하고 이를 옮겨 쓴 책이다. 조선 후기 왕비가 쓴 한글 필사본이라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김씨부인한글상언은 1722년 신임사화 때 죽음을 맞은 문신 이이명의 부인 김 씨가 손자와 시동생의 목숨을 구하고자 영조에게 올린 한글 탄원서다. 김씨는 서포 김만중의 딸이기도 하다.

가로 160㎝, 세로 81.5㎝에 달하는 크기에 정자로 정성 들여 쓴 글에서는 정치적 격변기 집안의 위기를 맞은 사대부 여성의 절박함이 생생히 드러난다.

박물관은 총서 발간과 관련, 이달 21일과 28일 오후 2시 박물관 강의실에서 ‘조선 후기 왕실 관련 한글 필사본의 한글문화사적 해석’을 주제로 학술모임도 개최한다.

한편 누리꾼들은 “정조 한글 편지 최초 공개 대박”, “정조 한글 편지 최초 공개 우와”, “정조 한글 편지 최초 공개 헉”, “정조 한글 편지 최초 공개…눈길 가네”, “정조 한글 편지 최초 공개 대박 사건”, “정조 한글 편지 최초 공개…신기하다”, “정조 한글 편지 최초 공개…이럴수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정조 한글 편지 최초 공개’ 화면캡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