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발암물질, 일반 담배의 10배…충격적 결과에 누리꾼 ‘어이상실’

입력 2014-11-28 15:1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전자담배 발암물질' 사진출처|SBS 방송화면 캡처

'전자담배 발암물질'

전자 담배에서 일반 담배보다 무려 10배 이상 많은 발암 성분이 검출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일본 TBS방송은 26일(현지시간)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최대 10배 많은 발암물질을 포함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일본 국립보건의료과학원이 시중에 판매되는 전자담배 중 니코틴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용액에서 나오는 증기를 분석한 결과, 다수의 전자담배 수증기에서 포름알데히드와 아세트알데히드 같은 발암 물질이 검출됐다. 특히 포름알데히드는 일반 담배보다 무려 10배나 높은 수치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전자담배는 연기가 나는 일반 담배와는 달리, 니코틴과 향 등을 첨가한 액상을 가열해서 나오는 증기를 흡입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담배 특유의 냄새가 없고, 일반 담배보다 덜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현재 일본을 비롯한 다수 국가는 전자담배 구입과 관련해 아직 이렇다 할 규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일본후생노동성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논의한 뒤 규제안을 내놓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누리꾼들은 이 같은 소식에 "전자담배 발암물질, 담배는 뭐든 다 안좋아" "전자담배 발암물질, 저런걸 왜 만드는거지" "전자담배 발암물질, 모두 금연했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8월 태아, 젊은이에 대한 전자담배의 위험성을 지적하고 미성년자 판매와 공공 실내 장소 내 흡입 금지를 촉구한 바 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