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조업 중 사고로 선원 대다수 실종…참사’

입력 2014-12-02 15: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사진=보도화면 캡처.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사조산업 원양어선 ‘501 오룡호’가 베링 해에서 조업 중 침몰하는 사고가 벌어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사조산업의 1,753t급 명태잡이 트롤선인 501오룡호가 러시아 극동 추코트카 주 인근 서베링 해에서 1일 오후 1시40분쯤(한국시각) 기상 악화로 인해 침몰 사고를 겪었다.

사조산업 원양어선 오룡호에는 한국인 선원 11명과 함께 필리핀인 13명 , 인도네시아인 35명, 러시아 국경수비대 소속 감독관 1명 등 총 60명이 탑승한 상태였다.

외국인 선원 7명과 한국인 선원 1명 등 8명이 인근에 있던 러시아 선박의 도움으로 구조됐으나 한국인 선원은 저체온증으로 구조 직후 사망했다. 현재 승선 선원 대다수가 실종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사고에 사조산업 측은 부산지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룡호 고기 처리 실에 어획물을 넣는 작업을 하던 중 한꺼번에 많은 물이 들어오면서 배수구가 막혀 배가 기울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선원들이 배를 세우려고 노력해 어느 정도 복원됐다고 판단, 펌프로 배수 작업을 했으나 갑자기 배가 심하게 기울어 퇴선명령이 떨어지고 선원들이 탈출했다”고 당시 상황을 증언했다.

현재 사고 해역주변에서 실종선원을 찾기 위해 구조선들이 긴급 구조에 나서고 있으나, 기상상황이 열악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상황이다.

정부는 외교부와 해양수산부, 국민안전처 관계자 등과 함께 ‘구조 및 사후 수습을 위한 합동 대책회의’를 열어 선원 구조 방안을 논의하고 신속한 구조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누리꾼들은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소식에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이럴 수가”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안타까워”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슬프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