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캠프 김영하의 비관주의 강연…이번이 처음 아니다?

입력 2014-12-09 15:5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힐링캠프 김영하’

‘힐링캠프’에 출연한 소설가 김영하가 지독히도 현실적인 강연으로 시청자들을 놀라게 한 가운데 그의 과거 강연 영상도 화제다.

지난 8일 방송된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에는 소설가 김영하가 출연해 요즘 살아가는 세대들의 고민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힐링캠프’의 김영하는 “기성세대들은 현재에 안주하지 말라고 하지만 요즘 세대들은 현재에 머물러 있기도 힘들다”며 “젊은 세대에게(기성세대가)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들 하는데 그건 사치다”라고 밝혔다.

이어 “요즘은 스펙을 열심히 쌓아야 하고 동시에 창의적이어야 한다. 그런데 하고 싶은 일까지 찾으라고들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1980년대에는 우리나라가 10%이상 성장을 했다. 그런데 최근은 2%도 힘들다. 앞으로 20, 30대는 더욱 엄혹한 시기를 겪을 것"이라며, "80년대 90년대는 두 자릿수 성장을 했기에 낙관주의가 팽배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그가 과거 '청춘 페스티벌'의 강연장에 서 청년들에게 전한 메시지도 눈길을 끈다. 김영하는 "예전에는 누구도 취업을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았었다"고 운을 뗐다.

이후 김영하는 "현실을 직시하되 그 안에서 최대한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비관적 현실주의와 건강한 개인주의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비관적 현실주의를 위해서는 집단적으로 사고하는 것은 견지해야 한다. 남들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침범할 수 없는 내면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힐링캠프'에 출연한 김영하는 연세대 경영학과 출신으로 1996년 소설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로 문단에 데뷔해 '검은꽃', '오빠가 돌아왔다', '엘리베이터에 낀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등을 발표해 많은 사랑을 전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