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딩센터 활용이 문제다

입력 2014-12-11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신축비용 1200억원·유지비용 연간 30억∼50억원
IOC 분산 개최 설득할 평창 대회후 활용방안 필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8일(한국시간) 올림픽을 복수 도시·국가에서 분산 개최하는 내용을 담은 ‘어젠다 2020’을 통과시키면서 평창을 압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분산 개최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한 2018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의 대응책이 주목된다.

IOC가 분산 개최지로 일본 나가노의 슬라이딩센터(썰매종목 경기장)를 주목하는 이유는 슬라이딩센터의 사후 활용도가 가장 떨어지기 때문이다. 3월 착공해 강원도 알펜시아리조트에 건설 중인 슬라이딩센터의 신축비용은 1200억원을 훌쩍 넘는다. 유지비용도 연간 30억∼50억원으로 예상된다. 나가노 슬라이딩센터 역시 1998동계올림픽 이후 활용도가 거의 없어 ‘돈 먹는 하마’로 전락했다.

평창조직위는 IOC에 슬라이딩센터를 폐막 이후에도 잘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 대응 논리를 강화한다는 입장이다. 평창조직위 박건만 홍보위원은 “알펜시아리조트 인근의 관광자원들과 연계해 레포츠상품으로 만들거나, 동계종목 선수들을 보유한 한체대에 운영을 제안하는 방안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한 체육 관계자는 “루지 등 동계올림픽의 일부 썰매종목은 전문 선수들도 사망사고가 날 정도로 위험하다. 슬라이딩센터를 레저용으로 쓰려면 좀더 세밀한 계획을 내놓아야 납득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슬라이딩센터가 착공된 상황에서 IOC의 압박이 예상되자 지금에서야 사후 활용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된다는 것 자체가 난센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9월 정부가 개·폐회식 장소를 강릉종합운동장으로 옮기는 방안을 제안한 것도 사후 활용을 염두에 뒀기 때문이다. 현재 IOC의 분산 개최 제안에 대한 정부의 공식 입장은 “강원도와 평창조직위의 판단을 존중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후 활용에 대한 문제의식은 유효하다. 문체부 관계자는 10일 “2002년 동계올림픽을 개최한 미국 솔트레이크시티의 슬라이딩센터는 현재 4인용 롤러코스터로 개조돼 레저·관광상품으로 팔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알펜시아 슬라이딩센터를 베이징(중국)과 알마티(카자흐스탄)가 유치 경쟁 중인 2022년 동계올림픽에서 활용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전영희 기자 setupma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setupman1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