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월성 내부 발굴 시작, 장기적 발굴 작업 시작…학계 관심↑

입력 2014-12-11 14:1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경주 월성 내부 발굴 시작'

'경주 월성 내부 발굴 시작'

경주 월성 내부 발굴 시작 소식이 전해졌다.

문화재청은 11일 오전 경주 월성에서 현장 설명회를 열고, 월성 내부의 건물터 등 유적 분포 상황을 확인하는 발굴 작업을 오는 15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초승달 모양의 성이라는 뜻의 경주 월성은 2세기부터 신라가 멸망한 10세기까지 800여 년 동안 왕궁이 있었던 곳으로 인근의 첨성대, 황룡사지 등과 더불어 신라의 중심지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건물터와 각종 유물이 땅속에 묻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재청과 경주시는 그동안 지하탐사 등을 통해 확인한 기초조사 결과를 토대로 동서 방향으로 길게 형성된 월성 전역을 서쪽 방향에서 동쪽으로 가면서 A~D 4개 지역으로 구분하고, 이 중에서 중앙부에 위치하는 C구역에 대한 시굴조사에 착수한다.

발굴조사에 착수했음을 알리는 개토제는 12일 오후 2시 현장에서 개최한다. 두 기관은 11일 오전 11시 월성에서 언론을 대상으로 현장설명회를 연다. 월성을 어떤 계획에 따라 어떻게 발굴조사하고 보존정비해서 활용할 것인지를 공개하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C 구역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조사는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전담해 오는 15일에 공식 착수하고는 내년 12월31일까지 시행한다. 장마 기간 등을 제외한 조사일수는 230일, 조사 면적은 5만7천㎡(약 1만7240평)이다.

누리꾼들은 이 같은 소식에 "경주 월성 내부 발굴 시작, 직접 가보고 싶다" "경주 월성 내부 발굴 시작, 대박" "경주 월성 내부 발굴 시작, 조심히 발굴하자" 등의 반응을 보엿다.

한편, 문화재청은 이와 함께 발굴 현장을 누구나 관람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방문객을 위한 홍보관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