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탈레반 테러, 학교 난입 무차별 총기난사…100명 이상 희생자 ‘학생’

입력 2014-12-17 09:3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파키스탄 탈레반 테러. 사진= YTN 방송 갈무리

'파키스탄 탈레반 테러'

파키스탄 탈레반 테러가 10대 이하 학생들이 대거 희생되면서 역대 가장 잔인한 테러로 꼽히고 있다.

지난 16일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0분(현지 시각)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에서 120㎞ 떨어진 북서부 도시인 페샤와르에서 파키스탄군(軍)이 운영하는 학교에 6명의 탈레반(이슬람 극단주의 무장 단체) 무장 대원이 난입해 학생들에게 총을 난사했다.

AP통신은 이번 사건이 지난 2008년 항구 도시 카라치에서 자살 폭탄 테러로 150명이 숨진 이후 파키스탄에서 가장 인명 피해가 큰 테러라고 보도하고 나섰다.

파키스탄 당국은 교사와 군인 등 일부를 제외하면 100명 이상의 희생자가 10대 이하의 학생들이라고 밝혔다. 어린 학생이 대거 희생됐다는 점에서 탈레반이 벌인 테러 중 가장 잔인한 사건이라고 외신들은 밝혔다.

살아남은 학생들은 탈레반 대원들은 전교생이 500명가량인 이 학교에서 교실마다 돌아다니며 학생들에게 총을 쐈다고 증언했다.

파키스탄 내 탈레반 세력은 현지 언론과의 전화 통화에서 이번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시인했다. 탈레반 측은 파키스탄군에 의해 숨진 탈레반 가족들에 대한 복수 차원에서 몸에 폭탄을 두른 대원들이 죽음을 감수하고 공격했다고 전했다.

범행한 탈레반 대원들은 학교를 점거하고 수백명의 학생을 붙잡은 채 인질극을 벌였지만 사건 발생 8시간 뒤인 오후 7시쯤 파키스탄군에 의해 6명 모두 사살됐다. 인질로 잡혀 있던 학생들은 전원 풀려나 대치 상황은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파키스탄 탈레반 테러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파키스탄 탈레반 테러, 시대가 어느 땐데 정말" "파키스탄 탈레반 테러, 어린 아이들은 무슨 죄냐" "파키스탄 탈레반 테러, 끔찍하다 정말"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