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국열차’, 美 비평가협회에서 수상 싹쓸이…잇단 호평

입력 2014-12-24 10:1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설국열차’, 美 비평가협회에서 수상 싹쓸이…잇단 호평

6월 27일에 미국에서 개봉한 CJ E&M의 글로벌 프로젝트 ‘설국열차’(감독 봉준호)가 보스톤 비평가협회의 최고상인 작품상에 이어 피닉스, 유타, 라스베이거스 비평가협회에서 잇따라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설국열차’는 17일(현지시각) 피닉스 비평가협회를 통해 SF작품상을 수상했다. 피닉스 비평가협회는 애리조나주의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 지면 등 각종 매체를 통해 활동하고 있는 영화평론가들로 이루어진 협회다. 이번 시상식에서 ‘버드맨’과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은 각각 작품상과 코미디작품상을 거머쥐었다.

18일 열린 유타 비평가협회상에서는 ‘설국열차’를 집필한 봉준호와 켈리 마스터슨이 ‘인히어런트 바이스’의 감독이자 작가인 폴 토마스 앤더슨과 함께 각본상을 공동 수상했다. 19일 발표된 라스베이거스 비평가협회상에서는 ‘설국열차’의 틸다 스윈튼이 여우조연상을 수상했고 ‘2014년 최고의 영화 10선’에도 선정됐다. 또한 6일에 열린 보스턴 온라인 비평가협회에서 최고상인 작품상과 여우조연상을 차지했다.

미국 유령 매체들도 ‘설국열차’의 작품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전 세계 최대 포털 야후는 ‘설국열차’를 ‘2014년 최고의 영화 40선’에서 8위로 선정했으며 캐나다 최대 일간지 ‘글로브 앤드 메일(The Globe & Mail), 영향력 있는 연예전문지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미국 연예매체 ‘왓컬처’는 ‘설국열차’를 각각 ‘올해 최고 영화 10선’, ‘2014년 최고의 SF 영화 10선’, ‘2014년 최고의 영화 10선’으로 선정하며 높이 평가했다.

뿐만 아니라 ‘설국열차’는 美 방송영화 비평가협회에서 주최하는 ‘크리틱스 초이스(Critics Choice)’에서 SF작품상을 비롯해 여우조연상, 미술상까지 3개 부문 후보에 이름을 올리는 기염을 토했다. 1995년에 설립 된 美 방송영화 비평가협회는 북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비평가협회로 아카데미, 골든글로브와 같이 비평가협회에서 가장 영예로운 시상식으로 꼽히고 있다. 올해 1월 ‘그래비티’가 SF작품상을 받았으며, ‘설국열차’가 내년 1월 15일에 개최되는 20번째 시상식에서 수상의 기쁨을 안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CJ E&M 관계자는 “앞서 ‘설국열차’는 아태영화제 ‘미술상’, 도빌 아메리칸 영화제 폐막작, 홍콩 아시안 영화제 폐막작, 로마 국제 영화제 비경쟁부문, 베를린 국제영화제 특별상영작 등 해외 유수 영화제에 초청되며 작품성을 인정 받았다. 전 세계 많은 관객들과 평단이 ‘설국열차’를 통해 한국 영화 산업의 저력을 느꼈다고 할 정도로 한국 영화사에서 의미가 큰 작품이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