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졸음병 급속도로 확산… 신체마비, 기억상실까지?

입력 2015-01-08 10:4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카자흐스탄, 졸음병 급속도로 확산… 신체마비, 기억상실까지?

‘카자흐스탄 졸음병 확산’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에서 졸음병이 급속도로 확산 중이라 우려를 낳고 있다.

현지 언론은 6일(현지시각) 전날 발병한 환자 4명을 포함해 지난 2주 동안에 40명의 환자가 추가로 발생했다고 저냏T다.

카라치에서는 지금까지 전체주민 680명 가운데 약 20%가 원인 모를 졸음병에 걸렸다.

앞서 카림 마시모프 카자흐 총리는 보건당국을 비롯해 국가경제부, 내무부, 국가안보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종합대책반을 현장에 급파하라고 지시했으나 상황은 더욱 악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자흐스탄 졸음병 확산에 앞서 카라치에서는 2013년 4월 졸음병이 처음 발병했다. 이 졸음병은 신체마비, 방향 감각 및 기억상실 등을 동반한 졸음이 쏟아져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며 심한 경우 환각증세를 보이고 한번 잠들면 이틀 이상 깨어나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러시아 전문가 등 대규모 조사단이 현장과 환자들을 수차례 검사했지만, 아직 병의 원인을 찾지 못했다.

한편 당국은 카자흐스탄 졸음병 확산에 대해 “올해 상반기에 어린이가 있는 가정을 우선 이주시킬 것”이라고 밝히며 이전 비용을 20억 텡게(약 121억 원)로 예상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