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 논란, 사과문으로 해명… 네티즌 탈퇴 및 앱 삭제까지

입력 2015-01-08 17: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위메프 논란, 사과문으로 해명… 네티즌 탈퇴 및 앱 삭제까지

‘위메프 논란 해명’

위메프가 논란에 해명글을 남겼지만 네티즌들의 탈퇴가 이어지고 있다.

소셜커머스 위메프가 때 아닌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영업사원을 신규 채용하는 과정에서 수습 직원들에게 정직원 수준의 업무를 맡기고 2주 뒤 전원 해고한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위메프 논란은 지난해 12월 영업사원 11명을 신규 채용했던 시점에서부터 시작된다. 당시 위메프는 수습 기간 중인 이들에게 실무 능력을 평가한다는 취지로 2주간 필드 테스트를 거친 것으로 전해졌다.

소셜커머스 기업의 영업사원들은 맛집이나 미장원 등을 돌아다니며 판매 계약을 체결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매장을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사장을 만나 계약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업무 강도가 높은 편에 해당한다.

그럼에도 수습사원들은 2주간 길게는 하루 14시간씩 근무하면서 영업사원들과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고 결과를 평가받았다. 이 기간 중 따낸 계약은 위메프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판매가 됐다.

그러나 2주 뒤 위메프는 평가 기준에 미달했다는 이유로 11명을 모두 해고 처분했다. 해당 직원들은 반발했지만 영업직이 사내에서 가장 고되고 퇴사율이 높기 때문에 평가기준이 가장 엄격한 편에 해당한다.

이에 위메프는 논란이 확산되자 해명글을 남겼다. 8일 11명을 전원 채용하는 것으로 입장을 급선회했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는 논란에 대한 해명으로 “채용에 대한 기회비용을 아껴드리고자 2주 만의 과정으로 최종 판단을 말씀드렸습니다만 저희의 서툰 설명과정이 본의 아닌 오해를 만들었고 많은 분들에게 상처를 드렸습니다”며 “진심으로 가슴 아프고 반성합니다. 11명 현장테스트 참가자 모두 최종 합격으로 정정하였습니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가 달을 가리켰지만 많은 사람들이 손을 본다면 그것은 저희가 말을 잘못 전한 게 맞습니다. 정확하게 소통하지 못한 것입니다”며 “진정한 지역 마케팅 컨설턴트 전문인력을 선발하고자 했던 저희의 의도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것에 책임을 통감합니다”고 말했다.

이러한 사과문에도 불구, 네티즌들의 반응은 여전히 싸늘하다. 현재 각종 온라인 게시판과 SNS에 탈퇴 인증샷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으며, 일부 네티즌은 손쉽게 탈퇴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하겠다며 관련 링크를 공유하는 등 조직적인 불매 운동까지 이어졌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