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명 줄이는 생활 습관, 쉽게 고치기 힘든 것들… ‘딱 내 얘기’

입력 2015-01-15 11: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동아일보 DB

'수명 줄이는 생활 습관'

수명 줄이는 생활습관 3가지가 공개돼 화제다.

최근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셰이프(SHAPE)는 ‘수명을 줄이는 생활습관 3가지’를 발표했다.

첫 번째 수명을 줄이는 생활 습관은 TV를 너무 오래 보는 것이다. TV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TV를 계속 보는 습관이 문제가 될 수 있다.

25세 이후 TV를 보는 시간이 1시간 지날 때마다 무려 21.8분의 수명이 단축된다. 다른 일에 정신이 팔려 계속 앉아 있게 되면 암이나 심장 질환 발병률이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 번째 수명을 줄이는 생활습관은 고기를 자주 먹는 것이다. 지난해 초 국제 학술지 ‘셀 대사’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물 단백질을 많이 소비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수명이 짧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사망률이 74% 더 높았고 암으로 사망한 사례는 무려 4배 높았다. 따라서 동물 단백질 대신 일부를 식물 단백질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 습관은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는 것이다. 미국 공공보건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하루 약 1컵의 탄산음료를 마시면 면역세포를 2년간 노화시킨다. 또 하루에 약 2컵 반을 마시면 텔로미어라는 DNA 일부가 무려 5년에 해당하는 길이가 짧아져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

수명 줄이는 생활습관 소식에 네티즌들은 “수명 줄이는 생활습관, 조심해야겠다”, “수명 줄이는 생활습관, 쉽게 버리기 힘들 것들”, “수명 줄이는 생활습관, 딱 나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