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감기 구분법, 엄연히 서로 다른 질병 ‘오해하지 마세요’

입력 2015-01-28 14: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동아닷컴 DB

'독감 감기 구분법'

독감과 감기 구분법이 화제다.

많은 사람들이 독감은 독한 감기라고 알고 있다. 하지만 감기와 독감은 엄연히 다른 질병이다.

감기는 리노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 등 200여개 이상의 서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이다. 사계절 내내 걸릴 수 있고 바이러스에 노출되고 1~3일이면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개 1주일 이내에 회복된다. 바이러스가 코와 목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에 어느 정도 침투했는가, 환자의 연령, 면역상태에 따라 증상 정도가 달라진다.

감기는 재채기, 콧물, 코막힘, 인후통, 기침, 객담, 근육통 등의 증상들이 일반적이고, 성인의 경우 열이 나는 경우가 거의 없거나 미열에 그친다.

하지만 독감은 다르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이 돼 나타나는 질환으로 A, B, C 세 가지 형태가 있다. 그 중 A형은 변이를 자주 일으켜 2009년 유행했던 신종 인플루엔자처럼 세계적으로 퍼지는 바이러스의 90%를 차지한다.

독감은 주로 겨울철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데 그 증상이 심하고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독감은 1∼5일간 잠복기를 거쳐 열과 함께 심한 근육통이 생기는 등 전신증상이 나타난다. 콧물이 나고 목구멍이 따갑고 기도가 막히며 가래도 나온다.

특히 팔, 다리, 허리 등에 근육통과 소화불량 같은 증상이 동반되며 후유증으로 경련, 혼수상태, 급성기관지염, 폐렴을 일으킨다.

독감 감기 구분법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독감 감기 구분법, 독감이랑 감기랑 같은 거 아니였어?”, “독감 감기 구분법, 완전히 다른 병이었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