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 김향기 “위안부 간접 경험 말로 표현 못해”

입력 2015-02-27 18:0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배우 김향기가 드라마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김향기는 26일 열린 광복 70주년 특집극 ‘눈길’ 기자 간담회에서 역사적으로도 조심스러운 부분이라 어떻게 캐릭터를 표현해야 될지 고민한 사연을 밝혔다.

김향기는 “이분들의 고통을 잘 표현할 수 있을까 고민도 컸다”며 “하지만 많은 분들이 꼭 알아야 하는 이야기이고, 내가 아니어도 꼭 누군가는 꼭 표현해야 하는 작품인 것 같아 열심히 해보자고 마음먹었고, 용기를 냈다”고 말했다.

작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김향기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많은 자료를 찾아보기도 했다. 그는 간접 경험을 통해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고통을 경험했지만,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안타까움 전했다.

‘눈길’은 1940년대를 배경으로 가난 속 살아온 종분(김향기)과 그가 부러워했던 동네 친구 영애(김새론 분)가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가 지내게 된다. 이에 비극적 운명을 함께한 두 소녀가 우정을 나누며 서로의 상처를 보듬어가는 과정을 그림 작품이다. 일제 강점기의 아픈 역사를 그린 이번 드라마는 불편하지만 되새겨 봐야 하는 메시지를 함께 던져주고 있어 기대를 모은다.


극 중 김향기는 철부지 종분 역을 맡았다. 15살의 나이에 영문도 모른 채 일본군 막사로 끌려갔지만, 고향으로 반드시 돌아가겠다는 의지로 살아가는 캐릭터를 연기할 예정이다.

‘비밀’의 유보라 작가와 ‘드라마스페셜-연우의 여름’을 통해 수많은 마니아층을 만들어 낸 이나정 PD가 함께 호흡을 맞췄다. 김향기가 열연한 광복 70주년 특집극 ‘눈길’은 오는 28일과 3월 1일 밤 10시 30분 KBS 1TV에서 방송된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나무엑터스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