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 임권택 감독 “김호정에 전신 노출 제의…”

입력 2015-03-17 20:1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화장’ 임권택 감독 “김호정에 전신 노출 제의…”

임권택 감독이 안성기와 김호정의 목욕탕 신 촬영 당시에 대해 언급했다.

임권택 감독은 17일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열린 영화 ‘화장’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극 중 목욕탕 신이 있는데 몸을 가누지 못하는 아내를 오상무가 수발하는 과정”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날 임권택 감독이 언급한 장면은 병마와 싸우며 한없이 약해진 아내와 그를 바라보는 남편의 처절한 모습을 담은 장면. 이 신을 위해 김호정은 성기 노출 등 파격 연기를 소화했다.

임권택 감독은 “두 연기자가 반신으로 연기해 찍었다. 처음에는 반신이지만, 그런 몸짓이라면 관객이 조금만 더 깊이 유추했을 때 이를 알아챌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런데 그 장면이 도저히 관객들에게 십분 전달될 것 같지 않았다. 그리고 ‘사실감’을 통해 이 영화를 감동스럽게 만들겠다는 의도와 달라졌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임권택 감독은 “그래서 촬영을 중단하고 김호정에게 ‘전신으로 찍어야 비로소 납득할 수 있는 신이 됐다. 어떻게 했으면 좋겠느냐’고 물었다. 김호정이 ‘생각해보겠다’고 말했지만 2~3시간 후에 수락해 전신으로 찍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자리를 빌어 김호정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한번 더 하고 싶다”고 알렸다.

옆 자리에 있던 김호정은 “시나리오를 받고 그 장면이 가장 강렬했다. 힘들지만 아름다운 신이라 인상적이었다”면서 “고통스럽고 처절하게 죽는 그 모습이 관객들에게도 아름답게 보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 아내는 죽지만 김호정으로서는 이 영화가 굉장히 큰 의미로 다가왔다. 새로 마음 먹고 ‘연기를 행복하게 잘 할 수 있다’는 용기를 북돋아준 작품”이라면서 “정말 좋은 멤버들과 그들을 캐스팅해주고 작업을 배려해준 임 감독님께 감사하다”고 전했다.

한편, 영원한 현역, 임권택 감독의 신작 ‘화장’은 죽어가는 아내와 젊은 여자 사이에 놓인 한 남자의 이야기로 안성기 김규리 김호정 등이 출연했다.

배우 안성기는 병든 아내에게도 헌신적인 좋은 남편이면서도 새로 입사한 젊은 여직원에게 마음을 빼앗겨 흔들리는 남자 오상무를 연기했다. 암이 재발하여 죽음을 앞에 둔 아내 역은 김호정이 맡았다. 오상무의 회사에 들어온 여직원으로 젊고 한없이 아름다움을 간직한 여자 추은주는 김규리가 열연했다. 4월 9일 개봉 예정.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화장 임권택 화장 임권택 화장 임권택 화장 임권택 화장 임권택 화장 임권택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