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교육부 중앙대 압수수색 … 박범훈 전 수석 ‘특혜’ 논란

입력 2015-03-27 16: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 YTN 캡처. 교육부 중앙대 압수수색 

검찰, 교육부 중앙대 압수수색 … 박범훈 전 수석 ‘특혜’ 논란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의 비리 혐의와 관련해 수사를 시작했다. 현재 검찰은 교육부와 중앙대 등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배종혁 부장검사)는 27일 교육부와 중앙대, 중앙대재단 사무실과 박 전 수석 주거지 등에 수사관 수십여 명을 보내 학교 사업 관련 서류와 회의록,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박 전 수석이 청와대에 있을 때 교육부에 압력을 행사해 중앙대가 진행 중인 사업에 특혜를 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박 전 수석은 청와대 수석 시절 중앙대의 서울과 안성 캠퍼스를 ‘단일 교지’로 승인받은 바 있었다. 박 전 수석은 학과 통폐합과 관련해 교육부 공무원에게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는 직권남용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전 수석은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중앙대 총장을 지낸 직후, 청와대 수석으로 역임했다.

중앙대는 단일 교지 승인 요건에 부합하지 않음에도 서울·안성 캠퍼스가 단일 교지로 인정됐다. 이와 관련해 당시에도 특혜 논란이 불거졌다.

서울·안성 캠퍼스가 단일 교지로 인정받으면 캠퍼스 간 학생 이동이 자유롭고, 캠퍼스끼리 학생 정원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단일교지로 승인이 나 학과가 통폐합되면 안성캠퍼스 졸업생도 서울 캠퍼스 졸업생으로 졸업 기록이 명시된다.

검찰은 조만간 박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이후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검찰 교육부 중앙대 압수수색, 검찰 교육부 중앙대 압수수색, 검찰 교육부 중앙대 압수수색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