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8천800억 전 재산 기부 약속…구체적인 방법은?

입력 2015-03-27 16: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팀쿡SNS

애플 최고경영자 팀 쿡의 8천800억 전 재산 기부 약속 소식이 화제가 되고 있다.

2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은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경제지 포춘과 한 인터뷰를 보도했다.

팀 쿡은 “현재 10세인 조카에 대한 교육 지원을 마친 뒤 8천800억 전 재산을 모두 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즈 예방, 기후변화, 인권 등의 중요성을 공개적으로 강조해온 그는 어떤 목적으로 기부할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자선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방식을 개발하겠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포춘은 쿡이 1억 2000만 달러에 달하는 애플 주식과 제한부 주식 6억 6500만 달러 어치를 보유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제한부 주식은 일정한 조건을 붙여 회사 직원에게 보수로서 지급하는 미등록 주식을 의미한다.

팀 쿡은 인터뷰에서 자신이 지난해 동성애자임을 밝힌 것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애플 직원 대부분은 자신이 동성애자라고 알고 있었으며 이미 오래전부터 커밍아웃할 결심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결론에 이르지 못했더라면 커밍아웃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팀 쿡의 8천800억 전 재산 기부 약속에 앞서 워런 버핏과 마이크로소프트 공동창업자 빌 게이츠는 지난 2010년 억만장자들에게 최소 50%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할 것을 호소하는 이른바 ‘기부 약속 운동’을 시작했다.

한편 애플이 이르면 오는 31일부터 중국 애플스토어 매장에서 아이폰 보상판매를 실시할 계획이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