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균 배달사고에 누리꾼 걱정 태산 “메르스도 못 잡는데…”

입력 2015-05-29 18:0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탄저균 배달사고 탄저균 배달사고 탄저균 배달사고 탄저균 배달사고 탄저균 배달사고.

‘탄저균 배달사고’ 소식에 시민들의 걱정이 이어지고 있다.

주한미군은 살아있는 탄저균이 오산 공군기지에 배달된 사고와 관련, “오산 공군기지에 있는 응급격리시설에서 탄저균 표본을 폐기 처분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주한미군사령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7일 오산 공군기지에서 탄저균으로 의심되는 표본의 노출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한 신중한 예방조치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미군 측은 유타 주의 군 연구소에서 배달사고로 보내온 살아있는 탄저균 표본을 가지고 오산기지의 ‘주한미군의합동위협인식연구소(ITRP)’에서 제독 실험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미군 측은 “훈련에 참가했던 22명의 요원이 감염됐을 가능성에 대비해 검사하고 항생제와 백신을 투여하는 등 적절한 의료 조치를 취했다”면서 “현재 어느 누구도 감염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한미군 측은 배달사고로 받은 살아 있는 탄저균 표본을 비활성화 상태 및 무해한 균으로 판단하고 실험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군 측은 제독 훈련 중 탄저균이 살아 있는 균으로 확인하고, 유해물질관리팀을 소집해 즉각 시설물을 차단하고 질병통제센터 규정에 따라 탄저균을 폐기 처분했다고 설명했다.

미군 측은 “일반인들도 어떠한 위험에 도출되지 않았다”면서 “미국 국방부와 질병관리센터에 상황을 보고하고 현재 탄저균 배달사고 경위에 대해 조사 중”이라고 덧붙였다.

탄저균 배달사고 탄저균 배달사고 탄저균 배달사고 탄저균 배달사고 탄저균 배달사고.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