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동성결혼 합헌’ 오바마 대통령 반겨 “자랑스러워 해야 한다”

입력 2015-06-27 18:0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Gettyimages멀티비츠

‘미국 동성결혼 합헌’이 화제에 오른 가운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연방대법원의 동성결혼 합헌 결정을 반겨 화제다.

미국 대법원은 27일(한국시각) 동성 커플은 미국 어느 곳에서나 결혼할 권리를 갖는다고 판결했다. 미국에서 동성결혼이 합헌으로 나온 것.

현재 미국은 36개 주와 컬럼비아 특별구에서 동성 커플이 결혼을 할 수 있지만 대법원의 이날 판결로 남부와 중서부 나머지 14개 주도 동성 결혼이 법적으로 허용된다.

이에 따라 미국 50개 주 전역에서 동성 결혼이 허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판결에서는 대법관 9명 중 5명이 찬성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수년간, 심지어는 수십 년간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기도해온 당사자와 지지자들의 승리이자 미국의 승리”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여러분이 자신의 운명을 써 나가는 그런 곳이다. 우리는 미국을 좀 더 완벽하게 만들었다”라며 “미국은 이번 결정을 자랑스러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 재판의 원고이자 게이인 짐 오버게펠에게 전화를 걸어 대법원의 결정을 축하하기도 했다. 오바마는 “축하의 말을 전한다. 이 사안에 대한 당신의 리더십이 미국에 변화를 가져왔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