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풍백화점 붕괴 20년, 배우 김상경 “극한 상황에 등장하는 인간애 느꼈다”

입력 2015-06-29 09:2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MBC ‘황금어장-천기누설 무릎팍도사’ 방송 캡처

삼풍백화점 붕괴 20년, 배우 김상경 “극한 상황에 등장하는 인간애 느꼈다”
‘삼풍백화점 붕괴 20년’

광복 이래 최대 인명 피해를 낳은 참사로 기록된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가 29일 20주년을 맞은 가운데, 과거 배우 김상경의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언급 발언이 재조명 받고 있다.

배우 김상경은 지난 2012년 12월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황금어장-천기누설 무릎팍도사’에 출연,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구조 당시의 참혹함을 설명했다.

김상경은 “특전사 경험을 살려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당시 구조대로 활동했었다”며 “영화를 방불케 하는 아비규환의 현장이 진짜 무서웠다”고 운을 뗐다.

이어 “구조 도중에 건물이 무너지기도 했고 절단된 팔, 다리들이 마네킹처럼 버려져 있었으며 시신들이 가득했다”고 참혹했던 당시 상황을 전했다.

김상경은 “수습조차 불가능한 상황을 눈앞에 두고 구조 작업을 진행했다”며 “최초 생존자 구조 작업에도 참여했는데 구조 장비도 들어갈 수 없는 곳에서 구조 요원들이 직접 손으로 돌을 운반했다. 구조 작업을 하다 ‘생존자 계십니까?’라고 외친 후 응답이 없으면 작업을 재개했는데 탁탁 치는 소리가 났고 붕괴 14시간 만에 첫 생존자 구조에 성공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생명을 구했다는 기쁨에 처음의 공포와 무서움이 없어지고 빨리 한 명이라도 더 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극한 상황에서 등장하는 인간애를 느꼈다”고 덧붙였다.

한편 매년 ‘삼풍 유족회’가 열던 추모식은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20주년을 맞았지만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로 취소됐다.

‘삼풍백화점 붕괴 20년’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