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행 대한체육회장, ‘비리 의혹’ 전면 부인

입력 2015-07-2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정행 대한체육회장. 스포츠동아DB

“체육단체 통합, 리우올림픽 후로 미뤄야”

검찰의 내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김정행(72·사진) 대한체육회장이 자신의 비리 의혹을 전면부정했다. 대한체육회는 또 국민생활체육회와의 통합시기에 대해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이후로 미루자’고 결정함으로써 내년 3월까지로 시한을 정한 정부측과 계속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김 회장은 22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2015년 제2차 임시대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검찰이 대한체육회 및 자신의 비리를 수사 중’이라는 언론 보도에 대해 “하늘을 우러러 부끄러움 없이 떳떳하게 살아왔다”며 “오늘 아침 뉴스를 보고 (검찰 수사 내용을) 처음 알았다. 내용은 잘 모르지만 하필 오늘 대의원총회를 하는 날에 그런 이야기가 나와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또 체육단체 통합과 관련해 “합리적, 효율적이라는 명분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등한시하며 일방적인 양보를 강요하는 것은 곤란하다”며 정부를 직접 겨냥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동아일보는 22일 ‘검찰이 대한체육회 고위인사들의 공금 횡령 비리와 김정행 회장의 업무상 직권남용 의혹 등을 집중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민생활체육회와의 통합시기를 놓고 정부와 마찰을 빚고 있는 가운데, 대한체육회는 이날 임시대의원총회에서 통합시기를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이후로 미루는 내용을 골자로 한 ‘체육단체의 합리적 통합 방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대한체육회가 마련한 통합 방안은 통합체육단체의 명칭을 ‘대한체육회(Korean Olympic Committee)’로 하고, 통합체육회장 선출 시기를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이후로 조정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대한체육회는 통합시기를 당초 2017년 2월로 미루자고 주장하다가 내년 8월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이후로 입장을 바꿨지만, 2016년 3월까지 통합작업을 마무리하겠다는 정부의 입장과는 여전히 차이가 있다.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의 통합을 규정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은 내년 3월을 통합시한으로 못 박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미 지난 6월 양 단체 통합을 위한 통합준비위원회를 출범시켰지만, 대한체육회는 통합시기와 통합준비위원회 구성 비율 등에 반발하며 첫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통합준비위원회 구성에 대해 정부와 국민생활체육회는 ‘3(대한체육회)-3(국민생활체육회)-3(문체부)-2(국회)’ 안을 내세운 반면, 대한체육회는 ‘통합을 정부가 주도하겠다는 뜻’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대한체육회는 지난달 이사회에서 ‘7(대한체육회)-7(국민생활체육회)-1(문체부)’ 안이 부결됨에 따라 통합준비위원회 구성 개선안을 대한체육회 내 통합추진위원회에서 새로 논의토록 위임했다.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