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정’ 백성현, 이연희와 손 잡고 비밀 연대 구축

입력 2015-08-25 11: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소현세자 백성현이 정명공주 이연희와 연대해 후금에 억류되어 있던 조선의 포로를 구하기 위한 비밀 결사대를 조직하며 스펙터클한 전개가 이어졌다.

지난 24일 방송된 MBC 창사 54주년 특별기획 '화정'(극본 김이영/ 연출 최정규/ 제작 ㈜김종학프로덕션) 39회에는 10년의 시간이 흘러 인조(김재원 분)의 아들인 소현세자(백성현 분)가 정명(이연희 분)과 연대하여 인조와 대립하면서까지 백성을 진정으로 위하는 정치를 펼치는 과정이 숨 가쁘게 전개됐다.

정명, 소현세자를 중심으로 홍주원(서강준 분), 김상헌(이재용 분), 최명길(임호 분), 홍영(엄효섭 분), 강인우(한주완 분)등이 후금의 조선 포로들을 구하기 위한 비밀 결사대를 결성해 긴장감 넘치는 조선포로 구하기를 펼쳤다. 정명이 인조에게 "이 나라의 주인은 이 나라의 백성입니다...이제 주인은 스스로 제 나라와 제 목숨을 지킬 것입니다"(38회)라고 말했던 정치관을 실천해 보인 것.

이괄(유하복 분)의 난 이후 국경이 약해져 후금의 공격으로 정묘호란을 맞고, 인목대비(신은정 분), 이원익(김창완 분) 등은 세상을 떠난다. 조선의 혼란 중에도 정묘호란 당시 후금으로 끌려간 조선 포로들은 목숨을 걸고 국경을 넘었지만, 후금과의 조약으로 인해 조선군에 의해 죽임을 당하거나 다시 후금으로 송환되어 안타까움을 샀다.

소현세자는 부마도위 주원을 스승으로 모시고 백성을 생각하는 정치에 뜻을 같이하며 인조와 살얼음판 같은 견제를 이어가 긴장을 높였다. 국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아버지 인조에게 이야기해 결단을 촉구하는 동시에 남몰래 정명라인과 함께 화기도감의 힘을 사용해 국경을 넘는 포로들을 무사히 귀환시키는 비밀 결사대 활동을 지원한 것.

소현세자는 왕의 아들로서 나라의 정책을 부인하는 활동에 가담하는 위험천만한 일을 하면서도 "이 나라의 백성 단 한 사람의 목숨도 내어주지 않겠습니다...어명보다 중하고 국법보다 귀한 이 나라 백성들의 목숨을 지킬 것입니다"라고 힘주어 말해 앞으로의 활약을 예고했다.

소현세자 역으로 첫 등장한 백성현은 아들을 얻고 강빈(김희정 분)을 대하거나 정명과 국사를 논할 때는 환한 웃음으로 선한 면모를 유감없이 보이고, 비밀 결사대의 모임에서 정치관을 밝히거나 후금이 군신 관계를 맺자고 보낸 칙서를 보고 분노하는 장면에서는 전혀 다른 강렬한 카리스마를 발산하며 뛰어난 화면 장악력으로 브라운관에 시선을 고정시켰다.

화정을 향한 시원한 발걸음은 후금의 선전포고와 숙원(김민서 분)의 계략으로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숙원은 소현세자와 정명 모두 아들을 낳았지만, 아들을 얻지 못하고 멀어지는 인조를 보며 불안해하던 중, 강빈에게 접근하며 표독하고 악랄한 악행의 시작을 예고해 앞으로 비밀 결사대에 어떤 위험이 닥칠지 불안감을 고조시켰다.

혼돈의 조선시대 정치판의 여러 군상들이 지닌 권력에 대한 욕망과 이에 대항하여 개인적인 원한을 딛고 연대하는 광해와 정명 그리고 그런 정명이 인조정권하에서 그 권력과 욕망에 맞서 끝까지 투쟁하는 이야기가 펼쳐질 ‘화정’은 25일 밤 10시 MBC를 통해 40회가 방송된다.

사진=MBC 제공
동아닷컴 곽현수 기자 abro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