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조양호 회장, 佛레지옹도뇌르 최고등급 수훈

입력 2015-11-05 15:4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프랑스 최고 권위의 훈장을 받았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4일 서울 그랜드하얏트서울 호텔에서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으로부터 프랑스 최고 권위의 훈장인 레지옹 도뇌르 그랑도피시에(L¤gion d‘honneur Grand Officier)를 받았다.

조양호 회장이 2000년부터 민간 대불 협력창구인 ‘한-불 최고경영자클럽’ 한국 위원장을 맡아 양국 경제교류에 큰 기여를 했다. 2013년부터는 ‘한-불 상호교류의 해’ 한국 조직위원장을 맡아 양국간 문화.예술 교류 활성화에도 기여를 했다. 특히 프랑스 정부는 최근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 이어 오르세 미술관에도 후원을 결정하는 등 민간 외교관으로서의 역할을 한점을 높이 평가했다.

레지옹 도뇌르 훈장은 1802년 나폴레옹 1세가 제정한 영광의 군단이라는 뜻을 가진 프랑스 최고 훈장으로, 영예로운 삶을 산 인물에게 수여되고 있다. 슈발리에(기사), 오피시에(장교), 코망되르(사령관), 그랑도피시에(대장군), 그랑크루아(대십자) 등 5개 등급으로 나뉜다. 이중 그랑크루아는 프랑스 대통령에게만 수여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그랑도피시에 등급이 최고의 훈장이다.

조양호 회장은 2004년 양국간 경제교류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코망되르 등급의 훈장을 수훈한바 있다. 지금까지 레지옹 도뇌르 그랑도시피에 훈장을 수훈한 한국인은 故 조중훈 한진그룹 선대회장이 유일했고, 이번 조양호 회장의 수훈으로 부자가 최고 등급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보유하게 됐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전문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