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룡’ 민초 신세경이 던진 질문의 의미

입력 2015-12-03 09:2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육룡’ 민초 신세경이 던진 질문의 의미

SBS 창사 25주년 특별기획 ‘육룡이 나르샤’ 속 신세경이 던진 질문이 주목받고 있다.

길태미(박혁권)와 홍인방(전노민)이 퇴장한 육룡이 나르샤가 1막의 막을 내렸다. 새로운 판을 꿈꾸는 정도전(김명민)의 설계를 본 분이(신세경)는 감탄을 금치 못하며 백성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해했다.

1일 방송분에서 정도전은 사대부들의 의심을 체계로 만들어 흉폭한 지도자를 경계하는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을 설계했다. 이에 무휼(윤균상)은 무슨 말인지 도통 이해하지 못하고 권문세족의 핍박에 천진함을 지운 채 고독한 무사가 돼 야했던 이방지(변요한 분)은 저것이 가능한 일인가 의심했다.

이어 분이는 정도전의 설계를 보고 “백성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호기심이 품었다. 낮은 신분의 여인인 분이가 한 생각이라 더욱 신선함을 보탰다. “천년 전에도, 천년 후에도 강자가 약자의 것을 뺏을 것이다”라는 길태미의 말을 듣고 약자인 백성이 강해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던 도중 정도전의 ‘신조선’에서 ‘희망’을 본 것이다.

김영현, 박상연 작가의 희망은 과거에 머물러 있지 않는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지난 역사 속의 누군가는 한번쯤 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짐으로써 현재와 미래까지 이야기할 수 있는 새로운 담론을 제시해 더욱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제작진은 “무휼은 정도전의 설계를 보고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하고 이방지(변요한)는 실현될 수 있을지 의심한다. 분이는 더 나아가 백성도 관료들을 의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지닌다. 각 인물의 반응은 백성의 발전을 보여주기 위한 작가들의 포석이다”라고 전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SBS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