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위승호 국방실장 사드 보고 누락 지시…묵과할 수 없어”

입력 2017-06-05 16: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청와대사진기자단

청와대는 5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추가 반입 보고 누락 논란과 관련해 “보고서 검토과정에서 위승호 국방정책실장이 해당 문구들을 삭제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수보회의에서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이 사드 발사대 추가 반입 보고 누락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를 문 대통령에 보고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조 수석에 따르면, 국방부는 지난 달 25일 국정기획위, 26일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게 각각 국방부 업무 보고를 했다. 그러나 이 두 차례 보고때 사드 발사대 추가 반입과 미군 기지에 보관 중인 사실을 보고하지 않았다.

지난 26일 정의용 안보실장에게 보고하기 위해 국방부 정책실 실무자 작성 초안에는 발사대 6기와 4기의 위치가 적시됐지만, 보고서 검토과정에서 위승호 국방실장이 이 문구들의 삭제를 지시했다.

윤 수석은 "지난 정부에서는 발사대 추가 반입 사실이 NSC에 보고돼 (황교안) 대통령직무대행까지 알고 있던 것으로 확인된다"며 "새 정부가 출범해 첫번째로 이뤄진 청와대 공식보고에서 미군 측과 비공개 합의를 이유로 보고서에서 해당내용을 삭제, 구두보고도 하지않은 행위는 묵과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 실장은 해당 직무에서 배제하고, 관계자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고 덧붙였다.

박정현 동아닷컴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청와대사진기자단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