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택근, 히어로즈의 절망에서 긍정을 찾다

입력 2018-06-06 09: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택근. 스포츠동아DB

클럽하우스 리더십은 어떻게 발휘될까. 넥센 히어로즈의 상황이 어려울수록 ‘영원한 캡틴’처럼 여겨지는 이택근(38)을 사람들은 쳐다본다. 정작 당사자는 이런 시선이 달갑지만은 않을 터다. 그러나 이택근은 해야 할 일을 마다하지 않는 성품의 플레이어다. 물론 주장 김민성이 잘해주고 있지만 이택근에게는 그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이 있다.

팀 리더 이택근의 미덕은 팀 플레이어라는 데 있다. 5일 고척 두산전을 앞두고 만난 이택근은 “이렇게 팀이 어려울수록 말보다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밖에 없다”고 말했다. 행동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이 아니다. 할 수 있는 플레이 순간마다 혼신을 쏟아 붓는 진정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굳이 강요하지 않아도 후배들을 감화시켜서 따라오게 만드는 것이다.

사실 이택근은 몸 상태가 좋지 못하다. 다리가 아파서 수비는 무리가 따른다. 오히려 그렇기에 사소한 플레이라도 정성스럽게 하면 더 후배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택근은 “나는 홈런타자가 아니다. 상황마다 팀을 위해 할 수 있는 플레이를 한다”고 말했다. 어떻게 해야 팀 승리에 도움을 줄지를 아는 경지에 오른 선수라서 할 수 있는 얘기다.

이택근은 5일까지 타율 0.306을 기록 중이다. 이날 두산전에서 대타로 나와 2타점 적시타를 터뜨렸다. 그러나 이런 숫자에 관한 집착을 가지지 않은지 오래다. 때에 따라서 안타보다도 번트가 선수의 가치를 올릴 수 있음을 체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야구가 잘 된다고 우쭐하지 않고, 연패라고 움츠러들지 않는, 평상심을 잃지 않기를 이택근은 선수단 전체에 바랐다. “히어로즈 야구단은 내 청춘을 바친 곳이다. 집 같은 곳이다”라고 이택근은 말한다. 절망이 깊을수록 그곳에서 이택근은 할 바를 할뿐이다. 그것만이 많은 것을 안겨준 팀 히어로즈를 위해 이택근이 해줄 수 있는 최선의 보답이다.

고척 | 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