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된 남자’ 미술감독 “궁궐에 위엄 주려 색감 톤 다운” (인터뷰)

입력 2019-02-12 11:3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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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이 된 남자’ 미술감독 “궁궐에 위엄 주려 색감 톤 다운” (인터뷰)

사극 ‘왕이 된 남자’가 풍부한 미장센으로 시청자들의 눈을 즐겁게 만들고 있다. 이 같은 ‘시각 만족’의 주역인 한지선 미술감독이 ‘왕이 된 남자’ 미술 작업의 A to Z를 밝혔다.

tvN ‘왕이 된 남자’(극본 김선덕/ 연출 김희원/ 제작 스튜디오드래곤)가 연일 호평을 얻고 있다. 원작을 재창조한 파격적인 스토리와 여진구(하선/이헌 1인 2역)-이세영(유소운 역)-김상경(이규 역)을 비롯한 배우들의 호연이 매회 시청자들을 놀라게 만들고 있다.

한지선 미술감독은 김희원 감독이 선보이는 영상미의 숨은 주역으로 꼽히는 스페셜리스트. 김희원 감독의 전작인 ‘돈꽃’에 이어 연속으로 호흡을 맞추는 그는 “김희원 감독님께서 함께 하자고 먼저 제안을 주셔서 참여하게 됐다. 저도 저희 팀원도 아주 기쁜 마음으로 작업을 하고 있다”며 ‘왕이 된 남자’에 참여하게 된 경위를 밝혔다. 또 ‘왕이 된 남자’가 풍부한 미장센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 “사실 미장센이 중요한 사극이라서 저 역시 부담이 많았다. 소도구팀, 촬영팀, 조명팀을 비롯해 모든 스태프들의 시너지인 것 같다”며 소감을 드러냈다.

한지선 감독은 김희원 감독과의 재회에 대해 남다른 감회를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김희원 감독님께서 워낙 현장에서 분위기를 좋게 만들어 주신다. 특히 이번 작업이 너무 좋았던 이유가 저를 신뢰해주시는 게 눈에 보인다는 점이었다. 작업 상황이 편하고 힘들고 하는 것을 떠나 감독님의 전폭적인 신뢰가 느껴져서 힘이 난다”고 밝힌 뒤 “감독님의 마음에 부응하려고 한다”면서 활기 넘치는 현장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다.

이어 한지선 미술감독은 ‘왕이 된 남자’의 미술 컨셉을 공개해 흥미를 자극했다. “김희원 감독님, 촬영 감독님과의 많은 대화를 통해 지금의 형태가 잡혔다”는 한지선 미술감독은 ‘왕이 된 남자’ 세트 디자인의 큰 특징을 두 가지로 꼽아 눈길을 끌었다. 바로 톤 다운된 색감과 넓은 공간감.

그는 “사실 드라마 사극의 톤이 영화와는 많이 다르다. 영화에 비해 드라마 사극은 좀 더 밝은 편인데 ‘왕이 된 남자’는 영화처럼 톤 다운을 했다”고 밝혔다. 또한 “김희원 감독님께서 공간감을 굉장히 중시하신다. 장식적인 부분보다 공간과 색감이 주는 ‘큰 힘’을 얻고자 하셨다. 그래서 편전이나 침전 등의 궁궐 세트를 유독 넓게 디자인해 위엄을 부여했다”고 전했다.

끝으로 ‘왕이 된 남자’는 편전에 ‘꽃 화분’을 두는 등 화려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오브제 활용으로도 눈길을 끌고 있다. 이에 대해 한지선 미술감독은 “아무리 넓은 공간감을 중시한다고 하더라도 포인트는 필요하다. 그리고 전체적인 채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베이스는 어둡게 가되 오브제들로 생기를 더했다. 또한 영상의 퀄리티를 위해서는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에 중첩되는 오브제들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꽃 화분 같은 소품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고 밝혔다.

동아닷컴 곽현수 기자 abro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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