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북마크] ‘자연스럽게’, 구례 금손 전인화X농촌 대통령 허재

입력 2019-11-26 09:1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TV북마크] ‘자연스럽게’, 구례 금손 전인화X농촌 대통령 허재

구례 현천마을 이웃들이 각종 아이템을 장착하고 본격 ‘수확 배틀’에 나섰다.

25일 방송된 MBN ‘자연스럽게’에서는 전인화 소유진 은지원 김종민 허재 등 현천마을 이웃들이 귀로는 많이 들었지만 실제로 해 본 적은 없는 콩 타작, 키질, 밀 파종, 감 따기 등 늦가을 노동에 나섰다.

아침부터 동생들을 위한 아침 식사 준비에 나선 허재는 정성이 가득한 3단 토스트를 들고 ‘놈팽이’ 명렬 아저씨와 함께 은지원, 황제성이 자고 있는 워니미니 하우스로 향했다. 토스트를 잘 먹는 동생들에게 한없는 애정을 보이며 “맛있다”는 찬사에 흐뭇해 한 허재는 “다 먹었으면 이제 감 따러 가자”며 감 수확을 제안했고, 황제성은 “그래서 먹이신 거예요?”라며 당황했다.

감 농장에 도착한 네 사람은 고무장화와 모자를 장착하고 올바르게 감 따는 법을 전수받았지만, 색깔 구별이 쉽지 않아 난항을 겪었다. 작업 반장님은 “가지 하나 부러뜨리면 일당 없습니다”라고 엄포를 놓았다. 그러나 허재는 말이 끝나기 무섭게 가지를 부러뜨렸고 벌(?)로 떫은 감을 먹어야 했다.

감 따기가 끝나고 난 뒤 은지원과 황제성은 감 포장 조가 돼 상대적으로 편한 일을 했지만, 허재는 35kg에 달하는 파종 기계를 장착하고 종자 뿌리기에 나섰다. 무거운 파종 기계를 등에 멘 ‘농촌 대통령’ 허재는 “세상에 쉬운 일이 없네. 옛날에 손으로 다 하려면 얼마나 힘들었을까?”라며 헉헉댔다. 일을 마친 이들은 친환경 감을 일당으로 받았다. 이들은 “감과 사과를 같이 넣어두면 감이 빨리 홍시가 된다”는 ‘꿀팁’을 전수받고 놀라워했다.

이날 밤 은지원 김종민 황제성은 허재를 불러내 3개월간 숙성시킨 매실주를 개봉하고, 함께 술자리를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다음 날 은지원과 김종민, 허재는 수확한 고구마와 감을 포장해 지인들에게 택배로 보냈다. 허재는 둘째 아들 허훈에게 전화를 걸어 “고구마랑 감 보내 줄 테니 주소 찍어라”라고 말했고, 허훈은 “맛있어? 오케바리”라고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한편, ‘100포기 김장’의 후유증을 소유진표 스트레칭과 아침 필라테스로 푼 전인화는 “덕분에 몸이 제대로 풀렸다”며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했다. 이어 전인화&소유진은 정기 아저씨, 부녀회장님과 함께 산수유 따기에 나섰다. 정기 아저씨는 “예전에는 산수유를 전부 손으로 땄지만, 지금은 일손이 없어서 기계로 한다”며 “딴 뒤에는 1차 건조하고 씨를 빼서 완전 건조해야 팔 수 있다”고 손이 많이 가는 수확 과정을 설명했다.

산수유를 따던 중 소유진이 ‘쌍둥이’ 산수유를 잘 먹자 전인화는 “너 혹시 쌍둥이…?”라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고, 소유진은 “혹시…아니겠지? 아이가 다섯?”이라고 답하며 함께 폭소했다. 힘든 수확을 마치고 산수유 잼을 바른 토스트를 먹던 전인화는 남편 유동근에게 전화를 걸었고, 유동근은 “다시 오세요. 맛있는 것 해 드릴게”라는 부녀회장님에게 “다시 가야죠”라며 재방문을 약속했다.

두 사람의 이날 ‘수확행’은 산수유로 끝이 아니었다. 텃밭에 심었던 콩을 수확하는 일이 남아 있었다. 이들은 낫으로 콩을 베고 마당에서 화자 할머니의 시범 속에 도리깨질을 시도했지만, 화자 할머니와 달리 콩이 튀어나오지 않았다. 이에 화자 할머니는 초보 일꾼들을 위해 방망이를 꺼냈고, 이들은 콩 줄기를 내리치며 ‘스트레스 해소’에 나섰다.

전인화는 남편을 생각하며 “왜 완벽하려고 애를 쓰냐고, 이제 편하게 살아도 된다고”라며 상황극을 펼쳤고, 소유진 역시 “완벽주의자 얄미워”라고 맞장구를 쳐 웃음을 자아냈다. 다음으로는 콩을 껍질과 분리하는 키질을 할 차례였다. ‘금손’ 전인화는 초보임에도 완벽한 키질로 ‘에이스’에 등극했다. 소유진은 은지원과 김종민에게 수확한 콩을 갖다주며 ‘백종원 레시피로 콩자반 만들기’를 미션으로 제안, 워니미니표 콩자반에 대한 기대감을 자아냈다.

늦가을 ‘수확행’에 이어, 월동 준비에 들어갈 구례 현천마을 이웃들의 시골 라이프가 그려질 MBN 소확행 힐링 예능 ‘자연스럽게’는 매주 월요일 밤 11시 방송된다.

동아닷컴 최윤나 기자 yyynn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