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유승준 분노 “유승준 방지 5법, 제가 공공의 적입니까?”

입력 2020-12-19 22:0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종합] 유승준 분노 “유승준 방지 5법, 제가 공공의 적입니까?”

가수 유승준(스티브유)이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유승준 방지 5법'에 분노했다.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7일 '유승준 방지 5법'(국적법·출입국관리법·재외동포법·국가공무원법·지방공무원법)을 발의했다. 법안은 유승준의 사례처럼 국적 변경을 통해 병역을 기피한 이들에 대한 입국 제한 근거를 확실하게 하는 내용을 담았다.

관련해 유승준은 19일 자신의 유튜브에 "긴말 하지 않겠습니다. 참는다고 참았는데 감정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마음을 많이 비워서 말이 쉽게 나오네요"라며 "희망찬 메시지 전해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시작으로 저도 대한민국도 조금씩 아름답게 변해가는 내일을 기대할 수 있기를 저는 아직도 꿈꾸고 기대합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어 "질타해 주세요. 달게 받겠습니다. 하지만 이제 하고 싶은 말은 하겠습니다. 죽기밖에 더 하겠습니까. 용기를 낼 수 있게 힘주신 여러분께 감사합니다"라고 영상을 게재한 이유를 덧붙였다.

영상 속 유승준은 미국 성조기와 태극기를 양쪽 배경으로 띄운 채 발언을 했다.

유승준은 법안에 대해 "말이 되냐. 장난하냐. 대한민국 국민의 세금으로 일하는 정치인이 그렇게 할 일이 없냐"라며 "내가 정치범이냐, 아니면 누구를 살인했냐, 성범죄자냐? 뭐가 무서워서 유승준이라는 연예인 하나 막으려고 난리법석이냐"라고 지적했다.


그는 "내가 청년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고?"라고 되물었고 추미애, 조국, 문재인 대통령을 언급하며 "19년 전에 한물 간 연예인이 한국땅을 밟는 것으로 청년들이 영향을 받는 시스템이라면 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정치 자체를 잘못 하는 것 아닌가"라고 정치권에 대한 비난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고질적인 문제는 눈 가리고 아웅 하면서 힘없고 빽없는 일개 연예인이 약속을 지키지 못한 걸로 평생 울궈먹고 사람을 모함하고, 병역기피자로 낙인찍고, 마치 자신들은 정의를 수호하는 것처럼 코스프레 하고, 국민들이 호구인줄 아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승준은 병역 의무를 회피했다는 이유로 2002년 입국을 금지당했다. 소송에 돌입한 그는 지난 3월 대법원에서 승소했지만 지난 7월 재차 비자발급을 거부당했다. 한국행이 좌절된 유승준은 지난 10월 LA 총영사를 상대로 서울행정법원에 소장을 접수했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