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강타하는 ‘K스타’ ①] 로제, 첫 솔로앨범 ‘R’…아이튠즈 51개국 1위

입력 2021-03-15 0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그룹 블랙핑크의 멤버 로제가 첫 솔로 앨범 ‘R’을 내놓고 전 세계 음원 차트와 유튜브를 장악했다. 14일 선보인 앨범 타이틀곡 ‘온 더 그라운드’를 통해 새로운 꿈을 이뤘다.사진제공|YG엔터테인먼트

스포티파이 24시간 326만회 재생
뮤비는 3900만뷰, 여성 솔로 최다
앨범 선주문 나흘만에 40만장 기록
“나는 평생 높은 곳을 향해 열심히 노력했지!” 글로벌 걸그룹 블랙핑크 로제의 ‘솔로 파워’가 제대로 통했다. 14일 첫 번째 솔로 앨범 ‘R’을 내놓고 한국 여성 솔로가수로서 다채로운 기록을 써나가며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이미 전 세계 팬덤을 이끌어온 블랙핑크의 멤버로서 데뷔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내놓은 솔로 앨범에 대한 글로벌 기대감이 그만큼 컸음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로제의 솔로 앨범 ‘R’의 타이틀곡인 ‘온 더 그라운드’(On The Ground)가 전 세계 아이튠즈 차트와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 상위권을 휩쓸었다. 이날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12일 발표한 ‘온 더 그라운드’는 미국, 캐나다, 멕시코, 스페인, 프랑스 등 전 세계 51개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에 올랐다. 이 곡은 전체 가사가 영어로 만들어졌지만, 국내에서도 멜론, 지니뮤직, 벅스 등에서 1∼3위까지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에 앞서 그는 앨범을 선보인 지 하루 만에 스포티파이 24시간 스트리밍 횟수로 역대 한국 솔로가수의 최고 성적을 거뒀다. 12일 발표 이후 하루 동안 약 326만회의 재생 횟수를 기록하며 한국 솔로가수 음원 가운데 최고치를 나타냈다.

뮤직비디오와 앨범 반응은 더 뜨겁다.

‘온 더 그라운드’ 뮤직비디오는 타이틀곡과 동시에 12일 오후 2시 유튜브에 공개된 지 하루만에 3900만뷰를 돌파해 국내 여자 솔로가수 가운데 최다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날 하루 동안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동영상 1위에도 올랐다. 14일 오후 3시 현재 5880만뷰를 넘어서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소속 그룹 블랙핑크의 ‘하우 유 라이크 댓’ 안무 영상도 이날 유튜브에서 6억뷰를 돌파하며 ‘쌍끌이 흥행’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앨범 ‘R’로는 발매 나흘 만에 선 주문량 40만장을 넘기며 국내 여성 솔로가수로서 최다 예약 판매기록을 세웠다. 앨범을 발표하며 로제는 “연습생부터 하루하루 꿈을 향해 달려왔는데 그 꿈이 이뤄진 기분”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솔로 앨범도 오랫동안 준비해온 것이다. 가장 솔직한 제 모습을 담았다”고 말했다.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