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길 걸으며 SNS 인증도…“MZ세대 모여라”

입력 2021-05-14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걷기여행이 MZ세대에게 인기를 끌면서 시즌2를 맞은 아이더로드4500 캠페인도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사진은 아이더로드 체험단 참가자의 인증샷. 사진제공|아이더

한반도 외곽 따라 걷는 ‘아이더로드4500’ 시즌2

아웃도어 액티비티 열광하는 2030세대 늘어
‘해파랑길’‘남파랑길’, 아이더로드 공식코스
GPS 기반 운동 앱 트랭글로 걷기 기록 인증
걸으며 쓰레기 줍는 ‘클린 더 로드백’ 챌린지도
“지난해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어려워지고 사람들이 붐비는 곳을 피하다 보니 등산을 많이 다녔어요. 올해부터는 해파랑길, 남파랑길을 따라 ‘코리아둘레길 도장깨기’에 도전 중입니다.” 평소 크루로 활동하며 등산을 즐겼던 대학생 김도권씨는 올 봄부터 ‘코리아둘레길 걷기’에 도전하고 있다.

직장인 김윤지씨는 주말이면 둘레길을 찾는다. 주중에는 출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매주 ‘주말 한 코스 달성하기’를 목표로 걷기 여행을 즐기고 있다. “지난주에는 남파랑길 49코스를 완주하고 왔어요. 어렵지 않은 코스로 4시간 정도 소요되더라고요. 탁 트인 자연에서 답답함을 해소하고 생각도 정리할 겸 걷는 재미에 빠졌죠. 걷기 기록과 함께 인증샷을 보면서 ‘열심히 걸었구나’하는 성취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트랭글의 해파랑길 안내 이미지. 사진제공|아이더



“MZ세대가 MZ세대를 부른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놀이문화가 된 아웃도어 액티비티. 일상 속 제약이 길어지면서 등산, 걷기, 트레일 러닝 등 야외에서 즐기는 액티비티로 일상의 갑갑함을 해소하려는 젊은 층이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 자신들이 즐긴 액티비티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기록, 자랑, 인증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면서 MZ세대가 MZ세대를 아웃도어 활동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건강한 걷기 여행 문화를 선도하는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는 ‘아이더로드4500 캠페인’ 시즌2를 전개 중이다. 한반도 외곽을 하나로 잇는 4500km 코리아둘레길을 걷는 캠페인으로 지난해 하반기 처음 시행해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아이더로드4500의 공식코스는 4500km의 코리아둘레길 중 현재 운영 중인 770km 길이의 동해안 해파랑길과 1463km 길이의 남해안 남파랑길이다. 조성 단계에 있는 서쪽 서해랑길과 북쪽 DMZ 평화누리의 길은 완공 시점에 맞춰 향후 캠페인 영역으로 확대 반영될 예정이다.

캠페인은 GPS 기반의 운동 인증 앱 트랭글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걷기 코스를 안내 받을 수 있어 초보자라도 걱정없이 완주할 수 있다. 앱을 통해 자신의 걷기를 기록하고 인증할 수 있으며, 앱 내 클럽에서 참가자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아이더로드 완주 인증 이벤트’의 경우 클린 더 로드백, 굿즈 슬리퍼, 완보 기념메달 등 달성 구간에 따른 경품이 지난 시즌보다 더욱 풍성해졌다.

쓰레기를 담을 수 있는 클린 더 로드백. 사진제공|아이더



해안길 쓰레기는 클린 더 로드백에 ‘쏙’
인증 문화를 활용한 이벤트도 눈길을 끈다. 다양한 길을 걸으며 만나는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모습과 추억을 사진으로 공유하는 ‘아이더로드4500 사진공모전’을 매월 진행한다. 아이더로드 공식 코스에서 촬영한 사진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된다. 코스를 완주하지 않아도 참여할 수 있으며 코스에 포함된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도 무방하다.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응모할 수 있으며 15일 전월 수상작이 발표된다.

걷기 여행을 즐기면서 환경을 위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클린 더 로드, 플로킹 챌린지’도 마련됐다. 전국 방방곡곡 아이더로드를 따라 걸으며 리사이클 소재로 제작한 ‘클린 더 로드백’에 쓰레기를 되가져와 아름다운 우리의 자연을 가꾸어 나가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클린 더 로드백’은 가볍게 휴대하기 좋은 짐색 스타일로 증정 이벤트를 통해 받을 수 있다. 아이더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응모(24일까지, 100명 추첨)하거나 아이더로드4500 캠페인 완주 인증(한 코스 완주 인증자, 선착순 500명)을 하면 참여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캠페인 참여방법 및 이벤트 정보는 아이더 공식 채널(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이더 마케팅팀 조재종 이사는 “많은 이들의 관심과 호응에 힘입어 더욱 다채로운 이벤트와 캠페인 구성으로 시즌2를 준비했다”며 “걷기 좋은 5월, 지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아이더로드4500과 함께 자연을 벗 삼아 아름다운 우리나라 해안길을 누비는 즐거움을 만끽해 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